
연말 이웃사랑 실천의 일환으로 오케스트라 연주와 함께 생필품· 식료품 및 자체 제작 교육 교구 등 선물 꾸러미 250여개 전달
– 단순 물품 후원을 넘어 정서적 교감과 지속적인 연대 약속
Indonesia Korean Wind Orchestra, (이하 I K Wind Orchestra / 단장 김종규)가 지난 11월 30일(일) 인도네시아 보고르 뿐짝(Puncak) 지역에 위치한 아프가니스탄 난민센터를 방문해 자선 음악회와 물품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는 2년 전 ‘찾아가는 음악회’로 맺은 인연을 이어가는 세 번째 방문으로, 타지에서 기약 없는 기다림 속에 살아가는 아프가니스탄 난민 80여 명과 마음을 나누었다.
■ 음악으로 전한 위로… 마음에 울림을 남기다
이날 음악회는 전훈 지휘자의 편곡 아래, 연말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머라이어 캐리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를 시작으로 포문을 열었다.
이어 디즈니 애니메이션 알라딘의 OST,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K-POP ‘아파트(APT.)’, 그리고 ‘He Leadeth Me’와 같은 성가곡 등 다채로운 레퍼토리를 선보였다. 수준 높은 라이브 연주는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고립된 일상에 지친 난민들에게 깊은 울림과 활력을 선사했다.

■ 난민 80여명에게 전달된 250여 개의 선물꾸러미
마음을 울리는 음악과 더불어 실질적인 지원도 이어졌다. I K Wind Orchestra 단원들과 학부모, 산하 기타교실 회원들은 십시일반 마음을 모아 후원금과 더불어 생필품, 식료품, 의류, 과자, 문구 등이 담긴 선물 꾸러미 250여 개를 마련했다.
특히, 교육 기회가 제한적인 난민 아동들을 위해 김현진 총감독이 직접 제작한 영어 명언 필사 노트, 알파벳 그림책, 음악 이론 교재 및 교구 등의 교육 물품이 전달되어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 “어려운 길을 뚫고 전한 사랑… 오길 잘했다”
행사에 참여한 최선희 악장은 “교통 체증을 뚫고 온 험한 길이었지만, 어려운 분들 손에는 선물 한가득, 귀에는 아름다운 선율, 마음에는 감동 한움큼을 담고 돌아가는 모습을 보며 저 또한 ‘오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음악으로 하나 됨을 확인한 감동적인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난민 센터의 권용준·김순덕 선교사는 “단순한 방문을 넘어 이토록 세심하고 풍성하게 준비해 준 단체는 드물다”며 I K Wind Orchestra의 진정성 있는 나눔에 깊은 감사를 표했다.
■ “단순한 봉사가 아니라 ‘응원과 사랑의 약속’”
I K Wind Orchestra 김종규 단장은 “이번 활동 역시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난민들의 삶을 응원하고 위로하는 ‘연대의 약속’”이라며, “앞으로도 우리의 음악적 재능과 따뜻한 마음이 이웃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땅그랑에 위치한 난민학교와 센터의 방문과 후원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도네시아 내 아프가니스탄 난민들은 취업과 공교육 접근이 금지된 채 제3국 재정착을 위해 평균 5~10년 이상을 대기하며 경제적 어려움과 심리적 불안을 겪고 있다. I K Wind Orchestra의 이번 행사는 이들에게 ‘소외된 사람들을 잊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지역 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Indonesia Korean Wind Orchestra (I K Wind Orchestra)는 인도네시아 거주 한인들로 구성된 윈드 오케스트라로, 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70여명의 단원들이 음악을 통해 교민 사회의 화합을 도모하고 현지 소외 계층을 위한 다양한 문화 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동포사회부)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 인도네시아 BCA 0657099868 CHONG SUN * 한국 계좌번호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2026년 인도네시아 최저임금 발표 연기… “지역별 현실 반영한 새 산정 방식 마련”](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4/12/▲야시에를리-노동부-장관-180x135.jpg)









![[KOTRA] 2025 인도네시아 외국인투자 관련 규정 변경 안내](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1/11/KOTRA-180x124.jpg)






![[기획] 투자청, 외투기업(PMA) 최소 자본금 Rp.100억에서 25억으로 대폭 인하… “비자 단속 숨통” 세부조항](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1/투자조정청BKPM은-2025년-10월-2일부터-발효된-새로운-규정을-통해-외국인-투자-법인-PMA-설립-최소-납입-자본금-요건-완화했다.-180x135.jpe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