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분기 은행 설문 조사… “신규 대출의 긍정적 성장”

▲중앙은행 , 2024년 3분기 신규 대출 현황 발표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ank Indonesia)의 은행 설문 조사 결과, 2024년 3분기(Triwulan III) 신규 대출의 집행이 긍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대출의 순수 가중 잔액(Saldo Bersih Tertimbang, SBT)은 80.6%에 달했다.

사용 용도에 따라 소비 대출의 증가가 주로 주택 담보 대출(KPR)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2024년 4분기에는 신규 대출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신규 대출의 순수 가중 잔액 SBT 예측치는 88.3%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2024년 4분기의 대출 기준은 이전 기간보다 다소 엄격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긍정적인 대출 기준 지수(Indeks Lending Standard, ILS) 2.2%로 나타났다.

대출 정책의 대부분은 특히 행정 요건에서 더 엄격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대출 이자율, 승인 비용, 대출 기간은 더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설문 결과, 응답자들은 2024년 연말까지의 대출 성장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지속적인 대출 잔액 증가가 예상된다.

이러한 낙관주의는 통화 및 경제 조건의 전망과 대출 집행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잘 관리되고 있다는 데서 비롯되고 있다는 평가다. (경제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