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 대규모 시위 후폭풍… 공공시설 파손 피해액 800억 루피아로 눈덩이

프라모노 아눙(Pramono Anung) 자카르타 주지사는 도디 항고도 공공사업부 장관과 자카르타 폭력시위 피해현황을 전하고 있다. 2025.9.2. 사진.자카르타 주

중앙정부, 대통령 특별 지시로 긴급 복구 착수… 도시 기능 정상화에 총력

【자카르타= 한인포스트】 지난 8월29일 저녁 자카르타(Jakarta)를 강타한 대규모 폭력 시위로 인한 공공시설 파손 피해액이 당초 예상을 훌쩍 뛰어넘어 800억 루피아(한화 약 7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최종 집계됐다.

자카르타 주정부는 초기 집계에서 누락되었던 대규모 파손 시설이 추가로 확인됨에 따라 피해액이 급증했다고 공식 발표하며, 중앙정부와 함께 조속한 복구를 약속했다.

■ 피해 규모: 초기 예상 뛰어넘는 800억 루피아… 육교 파손이 결정적

프라모노 아눙(Pramono Anung) 자카르타 주지사는 지난 2일, 자카르타 시청에서 도디 항고도(Dodi Hanggodo) 공공사업부(PU, Pekerjaan Umum) 장관과 긴급 회의를 마친 후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프라모노 주지사는 “초기 집계 당시 피해액은 약 550억 루피아로 추산되었으나, 스넨(Senen) 지역과 경찰청 앞에 위치한 육교(JPO, Jembatan Penyeberangan Orang) 두 곳의 피해 상황을 정밀 조사한 결과, 피해액은 800억 루피아로 대폭 상향 조정되었다”고 설명했다.

주정부 발표에 따르면, 증액된 피해액의 대부분은 시위대의 방화로 전소된 두 육교의 복구 비용에서 발생했다.

해당 육교들은 단순한 보행 통로를 넘어 버스 정류장과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등 핵심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었으나, 화재로 인해 구조물 전체가 심각하게 훼손되어 사실상 전면 재건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두 육교의 재건축에만 약 190억 루피아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정부 대응: 대통령 특별 지시 하에 중앙-지방정부 ‘공조’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프라보워 수비안토(Prabowo Subianto) 대통령은 피해 시설의 신속한 복구를 긴급 지시했다.

프라모노 주지사는 “시급한 복구를 위해 중앙정부에 재정 및 기술 지원을 요청했으며, 감사하게도 공공사업부 장관께서 흔쾌히 수락해주셨다”며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력 체계가 가동되었음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도디 항고도 공공사업부 장관은 대통령의 특별 지시에 따라 즉각적인 복구 작업 착수를 약속했다. 도디 장관은 “대통령의 지시는 명확하다.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우선으로 두 육교의 기능을 7일 이내에 정상화하는 것을 목표로 모든 자원을 투입할 것”이라며 강력한 복구 의지를 피력했다.

■ 세부 피해 현황 및 복구 계획: 교통 인프라 중심

이번 시위로 인한 피해는 육교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시민 생활과 직결된 주요 교통 인프라가 광범위하게 파괴되었다.

 교통 신호등 및 CCTV: 자카르타 시내 주요 교차로의 신호등 수십 개와 다수의 CCTV 카메라가 파손되었다. 현재까지 파손된 신호등 18개 중 슬리피(Slipi) 지역의 1개를 제외한 17개는 복구가 완료되었으며, 남은 1개도 긴급 수리가 진행 중이다.

 대중교통 시설: 자카르타 도시철도(MRT) 및 트랜스자카르타(TransJakarta) 버스 정류장 다수가 시위대의 공격 목표가 되어 유리창 파손, 시설물 훼손 등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현재 자카르타 주정부는 교통국 등 유관기관을 총동원하여 관내 교통 시설 및 대중교통 시스템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동시에, 육교와 같이 중앙정부의 관리 책임 하에 있는 주요 기반 시설은 공공사업주택부(PUPR, Kementerian Pekerjaan Umum dan Perumahan Rakyat)가 직접 복구를 지휘하며 이원화된 복구 작업이 진행될 방침이다.

갑작스러운 시위로 마비되었던 수도의 심장부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얼마나 신속하게 제 기능을 되찾을 수 있을지 시민 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Rizal Akbar Fauzi 정치 경제기자)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 인도네시아 BCA 0657099868 CHONG SUN * 한국 계좌번호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