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민 Ichthus / 11학년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약 2억 7천만 명으로 세계에서 4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며 세계 최대의 섬나라이다. 그런데 약 1억 5천만 명의 인구가 자바섬에 밀집되어 있다. 자바섬에는 자바섬보다 130배 이상 넘게 큰 러시아의 전체인구보다 더 많은 사람이 살고 있으며 남한과 비슷한 크기에 섬에 3배 가까이 더 많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의 대표적인 이유를 함께 알아보자.
첫 번째 이유는 화산이다. ‘불의성’ 이라고도 불리는 자바섬에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활발한 므라피 화산 등 45개의 활화산이 존재한다. 어떻게 보면 가장 위험한 섬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땅에는 여전히 많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다.
화산 폭발 시 분출되는 방대한 마그마, 화산재 등은 많은 생명을 앗아간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이 화산은 또 다른 생명을 공급한다. 오랜 기간 땅속 깊이 묻혀 있던 엄청난 양의 미네랄과 광물은 화산 폭발 시 화산재가되어 근처 지역을 모두 덮어버린다.
자연스럽게 방대한 미네랄이 땅속에 스며들게 하고 화산재는 엄청난 천연 비료 역할을 하게 되어 그 토양을 매우 비옥하게 만든다. 따라서 화산으로 인해 만들어진 비옥한 토양은 과거 핵심 산업이던 농업에 있어서 매우 이상적인 조건이 되어 자연스레 인구 증가의 핵심적 요소가 된다.
다음으로는 인도네시아의 지리적 특징이 농업에 매우 이롭게 작용한다는 점이다. 적도 근처의 위치한 자바섬의 1년 내내 매우 따뜻한 온도와 풍부한 강수량은 앞서 화산으로 인해 비옥진 땅 위에 매우 풍요로운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많은 노동인구를 필요로 하는 농업이 과거 주요 산업이었던 것만큼 많은 인구가 자바섬에 몰리게 되고 그렇게 생산된 농산물로 인구를 부양하고 증가한 인구로 더 큰 농업을 생산하는 과정들이 반복되어 시간이 흐를수록 자바섬에는 계속된 인구 증가가 이루어진 것이다.
또한 다른 인도네시아 주요 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농업에 적합한 자바섬의 지형은 많은 농업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교통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자바섬의 지리적 특징으로 인해 자바섬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요 사업이 발전되어 왔고 오늘까지 이어져 주요 산업중심지인 자바섬에 많은 사람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던 이유이다.
하지만 오늘날 과도한 자바섬의 인구밀도는 많은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높은 인구밀도인 만큼 수도권의 극심한 교통체증 또한 심각한 문제로 고려되며 이로인한 환경오염은 매우 극심한 수준이다. 많은 사람이 모여든 만큼 자연재해 시 인명피해도 크며 무분별하고 과도한 지하수 사용은 도시의 지반이 가라앉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때문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보르네오섬의 칼리만탄으로 누산따라 수도 이전 계획을 발표하여 진행중에 있다.
자바섬이 농업을 시작으로 이렇게 큰 수도로 발전한 것처럼 이제 인도네시아는 새로운 땅에서 또 다른 방법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넓은 미개척의 땅, 풍성한 천연자원, 그리고 많은 노동인구는 앞으로도 끝없는 인도네시아의 발전 가능성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