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컵 커피 매일 마시면 연 2천600개 미세플라스틱에 노출”

2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용도가 유사한 일회용기와 다회용기를 비교한 결과 일회용기에서 검출된 미세플라스틱이 다회용기보다 2.9∼4.5배까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시험 결과 일회용기에서는 개당 적게는 1.0개, 많게는 29.7개의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

“일회용기 미세플라스틱 검출량 다회용기보다 최대 4.5배 많아”

시중에 유통 중인 일회용기의 미세플라스틱 검출량이 다회용기보다 최대 4.5배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배달 음식 활성화로 플라스틱 일회용품 사용이 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시중에 유통 중인 일회용기 16종과 다회용기 4종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28일 밝혔다.

일회용컵 커피 매일 마시면 연 2천600개 미세플라스틱에 노출
일회용컵 커피 매일 마시면 연 2천600개 미세플라스틱에 노출

시험 결과 일회용기에서는 개당 적게는 1.0개, 많게는 29.7개의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

반면 다회용기에서는 개당 0.7∼2.3개의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

용도가 유사한 용기끼리 비교했을 때 일회용기에서 검출된 미세플라스틱이 다회용기보다 2.9∼4.5배까지 더 많았다.

플라스틱 용기별 미세플라스틱 검출량
플라스틱 용기별 미세플라스틱 검출량[한국소비자원 제공]

검출된 미세플라스틱은 플라스틱 컵과 포장 용기의 주된 원재료인 PET(47.5%)와 PP(27.9%), 종이컵에 코팅되는 PE(10.2%) 순으로 많았다.

또 시험대상 전 제품에서 모두 주 원재료가 아닌 다른 재질의 플라스틱이 검출됐는데 이는 제조와 포장, 유통 과정에서 오염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됐다.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377잔)을 고려하면 커피를 모두 일회용 컵으로 마실때 개인별로 노출되는 미세플라스틱양은 연간 약 2천639개에 달했다.

소비자들이 주 1.9회 정도 배달 음식을 주문한다고 가정하면 연간 미세플라스틱 노출량은 훨씬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원은 미세플라스틱의 위해성은 아직 과학적으로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선제적인 안전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특히 다회용기의 미세플라스틱 검출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점을 고려할 때 배달과 포장 시 다회용기를 사용하면 미세플라스틱 섭취를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부처에 일회용기의 미세플라스틱 관리방안 마련을 건의할 계획이다. (c) 연합뉴스 전재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