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삭제해라”…미 백악관, 틱톡 상대 전방위 규제 착수

세계 각국이 정보 유출 우려에 중국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틱톡 사용을 잇달아 금지하고 있습니다.

로이터와 AP 통신은 27일(현지시간) 백악관 예산관리국(OMB)이 이날 연방정부 전 기관에 30일 안에 모든 장비와 시스템에서 틱톡을 삭제하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보도했는데요.

캐나다 정부도 28일부터 정부에 등록된 모든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으며, 일부 주 정부도 정부 공용 스마트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백악관 예산관리국은 이번 지침은 민감한 정부 데이터에 대한 틱톡의 위협 대처에 중요한 진전이라며 국방부와 국토안보부, 국무부 등 틱톡 삭제가 이미 시행 중인 기관들처럼 나머지 연방기관들도 30일 내 틱톡을 삭제하라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미 의회는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 연방기관 직원들이 정부 소유의 기기에서 틱톡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바이든 행정부에 이에 대한 시행명령을 60일 안에 내리도록 한 바 있는데요.

이후 일부 연방기관과 주 정부가 틱톡 사용을 금지했고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도 지난 23일 “사이버 공격에 악용될 수 있는 사이버보안 위협 및 행위로부터 보호하고자 집행위에 등록된 휴대용 기기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브룩 오버웨터 틱톡 대변인은 “지난해 12월 미 연방정부 기기에서의 틱톡 사용 금지가 신중한 검토 없이 의회에서 통과됐고 이것이 세계 다른 정부들에 청사진이 되고 있다”며 “틱톡 금지는 정치극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c) 연합뉴스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