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 수업 준비하는 인도네시아

이예빈 / GMIS 10

인도네시아 교육부는 8월 30일부터 대면 수업을 일부 허용한다고 밝혔으며, 자카르타 부지사는 대면 수업 재개와 관련해 여러 규정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2020년 3월부터 온라인 학습 활동이 시작된 이후 자카르타 가정에서 아동·주부 대상 가정폭력 사건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2020년 5월부터 7월까지 학교 폐쇄조치가 시행된 이후 110건의 사례가 보고됐다. 코로나 19로 대면 수업이 불가능해지면서 인도네시아 기존 교육 불평등은 더욱 확산하게 된 것이다.

열악한 네트워크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많은 학생은 수업에 참석할 수 없고 비용을 지급해야 하는 교육도 받지 못하고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은 경제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농업 등에 참여하면서 생계를 위한 경제 활동을 하는 실정이다. 또한, 학생 스스로 학업 목표를 세우고 성취해야 하기에 학생 간에 부모의 경제력에 따른 학력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대면 수업을 위해 우리 사회가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무엇일까?
자카르타 부지사는 대면 수업 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규정을 마련했지만, 학생의 부모와 보호자의 동의를 얻은 후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또한, 학교 인근 지역주민과 지역사회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대면수업(등교) 여부를 감염자 감소 여부만으로 결정지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정부가 수많은 거리 두기 정책을 내놓았지만, 현재 감염자 수의 감소로 인해 사람들이 방역 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교류가 시작되면 코로나 상황은 언제든지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6월 델타 바이러스 확산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던 상황이 되풀이될 수 있기 때문에 대면 수업 전면 시작은 신중해야 한다. 대면 학습 활동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부와 학교 간에 충족되고 상호 합의되어야 하는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고 준비하는 것이다. 방역 문제에 대한 확실한 조치와 국민들의 참여도가 있어야만 대면 수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교육 기관이 작성해야 하는 의무적인 대면 수업 관련 건강 프로토콜을 사전 준비하는 것은 좋은 시작이 될 것이다.

*양호한 위생 상태, *효율적인 학교 내 청소 *직원 및 청결 유지 시스템의 가용성 등 중요한 코로나바이러스 예방 조치이다. 그리고 필요할 때마다 학생과 교직원이 교내에 있는 의무실 또는 지역 내 의료시설과 보건 서비스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방법을 준비해야 한다.

대면 학습을 재도입하는 것은 위험한 결정인 만큼 여러 가지 이유로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정부가 대면 수업을 시작할 때의 이점과 결과 모두를 철저히 인식하고 지역 사회와 가정이 직면한 어려움을 정확하게 고려하는 동시에 학생. 가족. 주변 시민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한 충분한 논의와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도네시아의 상황과 외국의 사례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점진적으로는 대면수업으로 전향하는 것이 올바른 결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