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소아암의 날 (International Childhood Cancer Day)

박채원 / JIKS 11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따르면 소아암이란 소아에게 생기는 악성종양을 말하며, 크게 백혈병, 림프종, 고형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아암은 우리나라에서 매년 1,000~1,200여 명이 새로 진단받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발생 빈도는 비슷하며, 소아 10만 명당 매년 약 16명이 발생합니다. 또, 연령에 따라 흔히 발생하는 종양의 빈도가 다릅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급성백혈병이 소아암의 약 30%를 차지하며, 그다음으로 가장 많은 것이 뇌종양이라고 합니다.

매년 2월 15일은 ‘세계 소아암의 날(International Childhood Cancer Day·ICCD)입니다. 세계 소아암의 날 공식 사이트에 따르면 세계 소아암의 날은 소아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암에 걸린 어린이와 청소년, 생존자 및 그 가족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기 위한 글로벌 협업 캠페인입니다.

매년 40만 명 이상의 20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암 진단을 받습니다. 생존율은 지역에 따라 다르며, 대부분의 고소득 국가에서 80%의 생존율을 보이고 있으며, 저소득 국가와 중산층 국가에서만 20%의 생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글로벌 소아암 계획의 목표는 암 투병 중인 어린이의 모든 고통과 괴로움을 없애고 2030년까지 전 세계 암 진단을 받은 모든 어린이의 생존율을 최소 60%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 치료율의 약 두 배에 해당하며 향후 10년 동안 추가로 100만 명의 어린이의 생명을 구할 것입니다.

UN은 아동은 질병의 치료와 건강의 재활을 위해 달성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건강과 시설을 누릴 권리가 있다는 것이 아동 권리 중 하나로 정의했습니다. 우리가 세계 소아암의 날을 주변인들에게 알리면 알릴수록 소아암에 대해 아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다가오는 2월 15일에는 세계 소아암의 날을 기념하여 주변 사람에게 소아암에 대해 알리는 것은 어떨까요?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