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교부는 대검찰청과 함께 2023. 11. 1.부터 2023. 12. 31.까지 제11차 기소중지 재외국민 특별자수기간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는 사기죄 등의 혐의를 받고 해외로 도피하여 기소중지 되어 있는 재외국민이 특별자수기간 동안 재외공관을 통해 재기신청(자수)하면 수사절차상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 재기신청시 안내 사항 –
▣︎ 기소중지 사건은 일반적으로 피의자가 자진 입국하여 조사를 받아야만 기소중지가 해소되나, 기소중지 사건으로 재외국민들의 여권 갱신, 불법체류나 영주권 취득 등의 불편이 많은 점을 감안하여, 절차상 특칙을 마련하였고, 검찰청과 외교부와 공동으로 ‘장기 미제 사건 피해자의 구제’ 및 ‘재외국민의 불안정한 법적 지위 해소’를 위해 특별자수기간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 재기신청만 하면 사건이 모두 종결되는 것으로 오해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나, 피해자가 있는 경우 피해변제로 합의나 고소취소 등의 사유가 있어야만 기소중지 사건이 재기되어 종국처분이 가능함.
▣︎ “신청인 란”은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재기신청 후 시차문제 등으로 검찰청에서는 주로 이메일로 연락을 하게 되는데 이메일 오류시 연락이 안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이메일 기재시 영문과 숫자를 명확히 구별하여 표기하여야 합니다. (영문 o와 숫자 0, 영문 l과 숫자 1, 기호 사용 등).
▶︎ “재기신청 사건 란”은 기억이 나지 않은 경우 기억나는 부분까지만 기재하여 주시고, 생각이 전혀 나지 않은 경우 공란으로 두시기 바랍니다.
▶︎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은 본인이 직접하셔야 하므로 신청 접수 시 대사관(영사과)으로 방문해 주셔야 합니다.
– 주인도네시아대사관 영사과 : 주소(공관소개-주소 및 연락처 참조), 업무시간중(영사-민원실소개-업무시간 참조)
– 방문시 사전 연락/문의 : +62-21-2967-2580(영사과)-“사건사고 민원”으로 연락
▣︎ 사안이 중하고 쟁점이 복잡한 사건의 경우 재기신청자가 직접 출석하여 조사를 받아야만 합니다. 이런 경우 해당 검찰청에서는 신청자에게 연락을 하지 않고 ‘계속 소재불명’을 사유로 ‘부재기결정’을 하는 경우가 있으니, 재기신청 후 막연히 검찰청에서 연락이 오기만을 기다리지 마시고 대검찰청 형사1과로 직접 전화나 메일을 보내서 배당된 검사실 연락처 등을 확인하시고, 확인 후 해당 검사실로 연락을 하셔서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재기신청자 주소가 국내에 없기에 처분결과가 전산으로 통지되지 않으므로 처분결과는 해당 검사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대검찰청 형사1과 하윤식 수사관 : 02-3480-2266, [email protected] (각종 문의사항은 이메일 사용 권장)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