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에서 용 난다, 코모도 드래곤

권나영 / GJS 12

인도네시아의 코모도 섬은 다양한 생물이 존재하는 보물창고로, 인도네시아의 상징이라 불리는 가장 파충류, 코모도 드래곤의 고향이다.

이 웅장한 생물은 Varanus komodoensis라는 과학적 명칭으로, 고대 시대의 생물과 연결된 살아 있는 링크를 대표하며 이 지역의 미묘한 생태적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코모도 드래곤은 종종 지구상의 마지막 살아 있는 용으로 불리며, 인도네시아의 코모도, 링카, 플로레스 및 기리 모탕섬에 고유한 종으로 서식한다.

코모도 드래곤은 거대한 크기로 유명하며, 일부 개체는 10피트 (약 304.8 센티미터) 이상의 길이와 150파운드 (약 68킬로그램) 이상의 무게에 달한다. 튼튼한 체격, 근육질 꼬리 및 톱니 모양의 이빨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특성들로 코모도 드래곤은 강력한 포식자로 알려져 있다. 크기에 비해 놀랄 만큼 민첩하고 빠르며, 매우 효과적인 사냥꾼이다.

코모도 섬의 울창하고 울퉁불퉁한 지형은 상위 포식자인 코모도 드래곤에게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코모도 드래곤은 등산과 수영에 뛰어나며, 사냥을 위해 다양한 지형에 적응하며, 그 속도도 빠르다. 그들은 독립적이고 사회적 행동을 모두 나타내며, 수컷 코모도 드래곤은 영역을 확보하고 암컷을 유혹하기 위해 영역 표시를 하기도 한다.

코모도 드래곤의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는 그들의 독성이다. 코모도 드래곤의 독은 일반적으로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그들의 독 속에는 사냥감에게 느리고 고통스러운 죽음을 초래할 수 있는 강력한 세균이 함유되어 있다.

코모도 섬은 생태 관광객과 야생동물 애호가들의 흥미를 끄는 요소가 되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코모도 드래곤과 그들의 서식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책임 있는 관광 실천을 시행하고 있다.

예를 들면, 가이드 투어를 통해 방문객은 이런 동물들을 자연 환경에서 직접 목격하고 코모도 드래곤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 코모도 드래곤은 서식지 파괴, 인간과의 충돌, 및 밀사로 인한 여러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 세계의 인간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지속 가능한 보존 방안이 점점 더 중요해져야 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