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가동 앞둔 현대차·LG엔솔 인니 배터리공장, 공급망 문제 해결 시급

현대자동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내년 인도네시아에서 배터리 공장 가동을 앞두고 원재료 이슈에 직면했다. 참여사 문제로 LG컨소시엄이 주도하는 니켈 광산 개발 사업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어서다. 인니의 풍부한 니켈을 조달하려는 계획은 당장 실행되기 어려워 보인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내년부터 인니에서 배터리셀·팩 공장을 가동한다. 배터리셀 생산시설은 카라왕에 위치한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사인 ‘HLI그린 파워’가 운영하며 연간 10GWh의 생산능력을 갖는다. 배터리팩은 현대차의 현지 법인인 현대에너지 인도네시아의 주도로 건설된다. 올해 상반기 내 착공, 내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한다.

현대차는 HLI그린 파워로부터 받은 셀로 배터리팩을 생산해 인니에서 생산한 전기차에 탑재할 예정이다. 배터리부터 전기차까지 전체 밸류체인을 인니에 구축한다는 포부다.

다만 배터리 원재료인 니켈까지 당장 현지에서 조달하진 못할 전망이다. LG컨소시엄과 인니 니켈 광산 국영 기업인 안탐의 협상에 진척이 없어서다.

LG컨소시엄은 인니 정부와 컨소시엄 참여사를 확정짓지 못했다. 인니 정부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 후 중국 화유의 배제 또는 지분 축소를 주문했고, LG컨소시엄은 이를 검토하고 있다. LG컨소시엄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 LX인터내셔널, 포스코홀딩스, 화유 등이 참여해왔다.

컨소시엄 구성원의 결정이 늦어지며 안탐과의 광산 개발 대화에도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 안탐의 자회사 누사 카르야 아린도로부터 노스 말루쿠 소재 니켈 광산의 광업권(IUP)을 인수하고 개발하려는 계획은 진전을 보지 못했다.

현대차는 당분간 수입산 원재료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인니의 광물 잠재력에 따른 비용 절감 혜택을 누리지 못할 것으로 관측된다.

인니는 세계 최대 니켈 생산국이다. 2021년 약 100만t을 생산했다. 매장량은 2020년 정부 통계 기준 7200만t에 달한다. 전 세계 매장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THE GURU)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