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기늦어 수도권 뎅기열 감염 환자 증가

우기가 늦어지면서 뎅기열(Demam Berdarah Dengue) 감염 환자가 서부자와 까라왕과 수도권에서 증가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뎅기열 증상은 독감으로 오인될 수 있으며 보통 감염된 모기에 물린 후 4~10일 후에 시작된다. 뎅기열은 섭씨 40도의 고열과 다음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 고열 발생
◇ 코피 또는 잇몸 출혈
◇ 기침, 콧물 또는 호흡기 문제
◇ 인후통
◇ 근육, 뼈, 관절 통증
◇ 간, 비장, 임파선(림프절)이 붓는다.
뎅기열에 감염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주일 이내에 회복된다. 그러나 증상이 악화되면 생명을 위협 할 수 있고, 이 상태를 중증 뎅기열 또는 뎅기열 쇼크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다.
뎅기 쇼크 증후군은 혈관이 손상되어 혈류에서 혈소판 수가 감소 할 때 발생한다.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고 내부 출혈, 장기 부전 등으로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심각한 뎅기열 상태는 빠르게 급전 할 수 있다.
증상으로는 일반적으로 열이 사라진 후 1~2일 후에 시작되며, 심한 복통, 지속적인 구토, 잇몸이나 코에서 출혈, 소변, 대변 또는 구토의 혈액, 타박상처럼 보일 수 있는 피부 출혈, 숨 가쁜 호흡, 정신혼란 등이다.
중증 뎅기열은 생명을 위협하는 의학적 응급 상황이다. 뎅기열이 발생 지역을 방문한 적이 있고 열이 나고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 도움을 받아야 한다.
* 뎅기열 치료
뎅기열 환자에게는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치료가 늦으면 내부 장기 출혈 과정이 시작되어 환자의 상태가 악화 될 수 있다.
뎅기열은 일반적으로 약물로 치료할 수 없지만 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는 다음과 같다.
– 경증 환자
경증환자는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휴식을 취한다. 보통 2주 후에 병이 나아진다.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과 같은 항염증제는 출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뎅기열이 있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중증 환자
뎅기열 중증 환자는 탈수를 막고 정맥 수액을 위해 입원해야 한다. 때때로 내부 장기 출혈로 인해 손실된 혈액을 대체하기 위해 수혈이 필요하다. 뎅기열 환자는 환자가 쇼크에 걸릴 위험이 있는지 면밀히 검사한다.
Demam Berdarah Dengue Kulit Merah kAKIDemam Berdarah Dengue Kulit Merah* 뎅기열 붉은 반점 구별 방법
뎅기열 붉은 반점은 특별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증상을 동반한다. 2008년 Dengue Hemorrhagic Fever, Disease & Prevention 책에는 뎅기열의 특징을 기록하고 있다.
붉은 반점은 뎅기열 병의 흔한 증상이다. 그러나 홍역, 피부 자극 등과 같은 다른 질병에도 붉은 반점이 발생할 수도 있다. 붉은 반점을 뎅기열로 잘못 치료하지 않도록 뎅기열 붉은 반점을 알아야 한다.
뎅기열은 Aedes Aegypti 모기에 의해 전염된다. 증상을 느낀다면 뎅기열을 의심해야 한다. 외관상 뎅기열 붉은 반점 특성에도 주의를 해야 한다.
1. 뎅기열 붉은 반점 위치와 모양
뎅기열 붉은 반점의 특징은 발생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뎅기열 붉은 반점은 일반적으로 가슴 윗부분, 겨드랑이 및 다리 주변에서 나타난다. 치료에 들어가면 붉은 반점이 모이고 합쳐져 발진처럼 보인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양쪽 다리에 나타나며 몸 전체로 퍼질 수 있다.
2. 가려운 발진
뎅기열 붉은 반점은 통상 발진을 형성하지만 발진이 없는 환자도 있다. 환자의 30%만이 뎅기열에 걸렸을 때 발진 증상을 보인다고 보건당국은 밝혔다. 일반적으로 뎅기열 발진은 양쪽 다리 또는 다리 아래에 발생한다. 뎅기열 증상 발진은 붉은 색을 띠고 흰 반점이 있다. 뎅기열 발진 증상은 보통 가려움을 느끼지만 특별한 치료가 없다.
3. 피부를 누를 때 붉은 반점 계속 남아
2019년 1월 29일자 Kompas.com이 인용한 Allergy Behavior Clinic & Picky Eaters Clinic Jakarta의 Widodo Judarwanto 박사는 출혈로 인해 뎅기열 붉은 반점이 발생한다며 뎅기열 붉은 반점의 특징 중 하나는 피부를 누를 때 붉은 반점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뎅기열 증상인 붉은 반점은 일반적으로 가슴에만 나타나는 발진 티푸스와 다르다.
4. 붉은 반점 1주일 동안
뎅기열 반점의 특징은 발생 순간부터 알아볼 수 있다. 뎅기열 증상 붉은 반점은 일반적으로 환자 발열 증상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2~3일에 나타난다. 언뜻 보기에 뎅기열 증상은 홍역처럼 보인다. 차이는 홍역 붉은 반점은 발열 3~5일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발생 2주에 반점이 줄어들고 허물이 벗겨지고 검은 자국이 생긴다. 뎅기열 증상의 붉은 반점 특징은, 뎅기열 환자의 약 70%만이 붉은 반점 증상을 보인다.
뎅기열 증상이 있는 경우 지체하지 말고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