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가 선물하는 특별한 과일, 망고스틴

망고스틴

JIKS 10 김온유

‘Queen of Fruits’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망고스틴은 인도네시아어로 Mangis로 불리며, 진한 자주색의 껍질과 달콤하고 촉촉한 과즙이 가득한 과일이다. 망고스틴은 단순히 달콤함을 넘어, 상큼함과 은은한 향이 어우러져 독특한 풍미를 자랑한다.

맛과 향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망고스틴은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

망고스틴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탄력을 증가시켜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어 미용 목적으로도 활용된다.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소화 효소를 활성화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을 주어 소화를 촉진한다.

망고스틴은 재배하기 까다로운 과일에 속하여 동남아시아의 일부 국가에서만 재배할 수 있다. 동남아시아 국가 외에 타지역 국가들이 망고스틴을 재배하기 위한 시도가 이어졌으나 모두 실패로 돌아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정적으로 망고스틴을 대량 생산하는 것이 까다롭고 번식력이 낮지만, 망고스틴의 원산지인 인도네시아에서는 망고스틴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망고스틴을 먹어보고 싶다면 단단하고 짙은 보라색 껍질을 가진 것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표면이 부드럽거나 말랑말랑한 망고스틴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단단한 껍질을 벗기면 달콤한 과육을 즐길 수 있다.

망고스틴은 주스, 스무디, 잼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기도 한다. 과일 애호가이거나 새로운 맛을 경험하고 싶다면 망고스틴을 꼭 맛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