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도 세계적 수준의 명문 학교를 보유해야”… 英 이튼 칼리지 등과 비교하며 인재 육성 강조
2026년까지 칼리만탄·설라웨시 등 캠퍼스 추가 건립… 4년 내 우수 학교 500개 목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국가의 미래를 이끌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세계적 수준의 교육 인프라 확충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지난 13일 동자바주 말랑(Malang)에서 열린 ‘타루나 누산타라 고등학교(SMA Taruna Nusantara)’ 말랑 캠퍼스 개교식에 참석해, 이 학교가 단순한 교육 기관을 넘어 청렴하고 유능한 국가 지도자를 배출하는 요람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대통령 비서실에 따르면 프라보워 대통령은 “국가 건설은 인적 자원의 질과 분리될 수 없다”며 “우리는 지적으로 뛰어날 뿐만 아니라 정직하고 규율을 지키며, 조국을 사랑하는 지도자가 필요하다. 타루나 누산타라 고등학교가 바로 그러한 인격을 형성하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타루나 누산타라 고등학교는 1990년대 설립 이래 우수한 학업 능력을 갖춘 인재들을 발굴하여 국가의 동량으로 키워온 명문 교육 기관으로 평가받는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인성 교육, 리더십, 민족주의 함양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며 “인도네시아의 발전을 원한다면 우리 아이들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들은 규율과 책임감, 그리고 조국애를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프라보워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타루나 누산타라 고등학교를 영국의 이튼 칼리지(Eton College), 말레이시아의 왕립 군사 대학(Royal Military College) 등 세계 유수의 명문 학교들과 비교해 주목을 받았다.
그는 “문명이 앞선 선진국에는 영향력 있는 지도자를 배출해 온 명문 학교들이 다수 존재한다”며 “우리 또한 위대한 지도자를 배출할 수 있는 학교를 가져야 하며, 타루나 누산타라 고등학교가 그 해답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정부 차원의 구체적인 학교 확장 계획도 공개됐다. 현재 마글랑, 말랑, 치마히 등 3곳에 캠퍼스를 운영 중인 타루나 누산타라 고등학교는 향후 칼리만탄, 북설라웨시, 남수마트라 등지에도 새로운 캠퍼스를 조성할 예정이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2026년 12월 말까지 신규 캠퍼스들이 정상 운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교는 인도네시아 전역에 우수 학교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정부 핵심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정부는 고품질 교육의 평등한 기회 보장을 위해 각 지방에 20개의 가루다 고등학교 및 유사 학교 건설을 추진 중이다. 나아가 향후 4년 내 각 군(Kabupaten)마다 통합 우수 학교를 건설하여 총 500여 개의 우수 학교를 완공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기존 학교 시설 개선에 대한 의지도 확고히 했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올해만 6만 개의 학교를 개보수할 예정”이라며 “4년 안에 전국 30만 개 학교의 시설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프라보워 대통령은 “나는 우리 아이들이 결코 부패하지 않는 지도자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그들은 국가의 부를 탐하는 자가 아닌, 국민을 지키는 수호자가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Tya Pramadania 기자)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인터뷰] 섬유 관세 장벽 이슈, 김화룡 한인봉제협의회 회장](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김화룡-재인도네시아-한국봉제협회-회장-180x135.png)
![[단독] 2025년 인도네시아 한인 동포 사회, 7.6% 급성장 전환](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주인도네시아-한국대사관-2025년-인도네시아-동포현황.자료.2025.12.31-180x135.png)
![[기획] 1974년 이후 4.5m 주저앉은 자카르타… ‘침하 기념비’가 보내는 섬뜩한 경고](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자카르타-관광지-꼬따뚜아kota-tua에-설치된-지반침하기념비-Tugu-Penurunan-Tanah.-2026.1.7-180x135.png)















































카톡아이디 haninpost![[인터뷰] 섬유 관세 장벽 이슈, 김화룡 한인봉제협의회 회장](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6/01/김화룡-재인도네시아-한국봉제협회-회장-100x75.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