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국민 전자결제수단, OVO와 GoPay

이수안 / JIKS 11

해마다 전자결제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굳이 지갑을 별도로 들고 다니지 않아도, 휴대전화 하나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Visa 연구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Z 세대의 89%가 디지털 결제 시 디지털 지갑이나 전자 지갑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여기서 Z세대, 또는 주머스( Zoomers)는 밀레니얼 세대와 알파 세대 사이의 세대를 의미한다.

인구통계학자들은 일반적으로 1990년대 중/후반생부터 2010년대 초반생까지를 Z세대로 분류한다. 2021년 현금 사용률은 87%였으나, 2022년 현금 사용률은 3% 감소한 84%였다.

이렇게 쉽고 빠른 결제 수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전자결제수단인 OVO, GoPay와 같은 디지털 결제 및 금융 플랫폼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인도네시아의 국민 전자결제수단으로 거듭났다. 따라서,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사실 자세히는 알지 못하는 OVO와 GoPay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OVO(오보)

OVO

첫 번째로, 인도네시아에 거주하면 모를 수가 없는 OVO(오보)이다. OVO는 PT Visionet Internasional의 공식 제품이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본사를 둔 디지털 결제 수단이다.

2017년 인도네시아 은행의 전자화폐 사용권을 받아 설립되었으며, 2019년에는 인도네시아 최고의 디지털 결제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OVO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결제 및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에는 약 4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1. 디지털 지불: OVO를 사용하여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결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현금을 소지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지불할 수 있다.

2. 전송 및 송금: OVO는 사용자들이 송금하고 받을 수 있는 디지털 결제 플랫폼으로서, 친구, 가족 또는 비즈니스와 금전을 교환할 때 유용하다.

3. 적립 및 혜택: OVO를 사용하면 사용자들은 구매 할 때마다 포인트를 적립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사용자들이 더 많은 구매를 유도하고 그에 대한 보상을 제공한다.

4. 금융 서비스: OVO는 금융 서비스를 확장하여 예금, 대출 및 다른 금융 상품을 제공하기도 한다.

OVO는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소비자들과 기업 간의 디지털 결제 및 금융 서비스의 보급을 촉진하고 있으며, 디지털 경제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GoPay

dRNzzS17nfiafonStDGR

두 번째 국민 전자결제수단은 광고로도 빈번히 등장하는 ‘GoPay’이다.
GoPay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디지털 결제 및 금융 플랫폼 중 하나이며, 금융 기술 분야에서 운영되는 Gojek의 자회사이다. GoPay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주요 기능 및 서비스에는 약 5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1. 라이드-헤일링 및 배달: Gojek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택시, 오토바이, 자전거, 음식 및 배달 서비스에 대한 결제 수단으로 사용된다.

2. 온라인 쇼핑: Gojek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때 사용된다.

3. 결제 및 송금: 사용자들은 GoPay를 사용하여 가맹점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다른 사용자들에게 송금할 수 있다.

4. 적립 및 혜택: GoPay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결제할 때마다 포인트를 적립하고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5. 금융 서비스: GoPay는 예금, 보험 및 기타 금융 서비스를 확장하여 제공하기도 한다.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한국 또한 카드 기반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2년 중 국내 지금 결제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대면결제에서 모바일 기기 접촉 결제가 전년 대비 46.9% 늘었다.

2019년 35.1%, 2020년 39.1%, 2021년 43.3%, 2022년 46.3%로 매년 약 3~4%씩 증가하고 있다. 공급, 수요 모두 높은 만큼, 앞으로도 전자 결제시장 사이의 경쟁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