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정상들 공동선언…”대다수 회원국 우크라 전쟁 규탄”

2022 APEC 정상회의 의장국 태국의 쁘라윳 짠오차 총리(오른쪽)와 내년 주최국 미국의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포용적·지속가능성장 추구”…’방콕 목표’도 채택
한국 제안으로 ‘개방적·안정적 공급망 조성’ 문구 추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을 규탄하는 내용을 담은 공동선언을 19일 채택했다.

정상들은 태국 방콕에서 이틀간 열린 제29차 APEC 정상회의를 마치며 발표한 공동선언을 통해 “대다수 회원국이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진 전쟁을 강력히 규탄하며 인간에게 엄청난 고통을 야기하고 세계 경제의 취약성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성장 저하, 인플레이션 심화, 공급망 붕괴, 식량 및 에너지 가격 상승, 금융 안정 위험 고조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다만 성명은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과 제재를 둘러싸고 다른 시각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정상들은 “APEC이 안보 문제를 다루는 장은 아니지만, 우리는 안보 문제가 세계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애초 이번 회의에서는 정상선언이 채택되기 어렵다는 전망이 우세했다. 그러나 앞서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된 주요 20개국(G20) 정상선언에서 ‘대다수 회원국이 강력히 규탄한다’는 절충안이 나오면서 기류가 달라졌다.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은 현지 브리핑에서 “문안을 타결시키려는 태국의 중재 노력, G20 등의 정상선언 채택, 아태지역 협력 체제 강화 필요성에 대한 리더들의 인식이 종합적으로 작용해 타결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정상회의가 열리기 전에 개최된 외교·통상 각료회의의 공동성명이 전날에 채택되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2022 APEC 정상회의
2022 APEC 정상회의

APEC 정상들은 “규칙에 기반을 둔 다자무역체계를 유지하고 더욱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며 올해 회의에서 아시아태평양자유무역지대(FTAAP) 논의가 진전을 보인 것에 대해 환영을 표했다.

세계 최대규모의 자유무역협정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FTAAP는 2006년 회의에서 장기과제로 추진하기로 합의됐다.

아울러 정상들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제를 회복시키고 미래에 닥칠 위기에 대비하기 위한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정상들은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성장을 촉진한다는 목표도 재확인했다.

정상 선언문에는 한국 측 제안으로 “우리는 개방적이고 안정적이며 회복력 있는 공급망을 조성하고, 공급망의 연결성을 강화하며 훼손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지지한다”는 문구가 추가됐다.

한국 외교부 관계자는 “중국과 미국, 한국 모두가 공급망에 대해 걱정하는 상황에서 공급망 이슈가 선언에 들어갈 필요가 있었다”며 “다자회의 특성상 ‘개방적’ 등의 명확한 정의는 내려지지 않았지만 앞으로 이를 발판으로 우리 이익을 반영하는 토대를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의 광물관련 수출의 77%, 수입의 70%가 APEC 역내에서 이뤄지기에 여기에서 공급망이 흐트러지면 한국 경제에는 치명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상들은 공동선언문과 별도로 지속가능 성장에 대한 포괄적인 계획을 담은 ‘방콕 목표’도 채택했다.

태국이 자국의 바이오-순환-녹색(BCG) 경제모델을 바탕으로 추진해온 ‘방콕 목표’는 기후 변화 완화, 지속가능한 무역과 투자, 환경 보존, 폐기물 관리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태국은 ‘방콕 목표’가 APEC의 ‘푸트라자야 비전 2040’과 그 이행 계획에 제시된 비전과 방향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실현할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2020년 정상회의에서 ‘보고르 목표’를 계승할 20년 장기비전으로 채택된 ‘푸트라자야 비전 2040’은 무역·투자 자유화, 혁신·디지털 경제, 포용적·지속적 성장을 3대 핵심 요소로 제시했다.

1989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 성장과 번영을 목표로 출범한 APEC은 1993년 정상회의로 격상했다.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아세안 6개국을 비롯해 21개국이 가입했다.

올해 APEC 정상회의는 4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됐다. 2019년 회의는 칠레 국내 사정으로 취소됐으며 2020년과 작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화상으로 진행됐다.

내년 의장국은 미국이다. 2024년에는 페루, 2025년에는 한국에서 정상회의가 각각 열린다.

<(c) 연합뉴스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