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8일부터 31일까지 자카르타에서 ‘The 29th ASPA Business Meeting – Jakarta, 2018’ 행사가 개최되어 95건의 바이어 상담이 이루어지면서 향후 좋은 결실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 속에 성료되었다.
이번 시장개척단은 아시아사이언스파크(이하 ASPA)가 주최하고, 우리컨설팅 주관하여 진행되었으며, 유망 기업들과 이들 기업의 상품 및 기술을 인도네시아에 도입하길 희망하는 현지 업체들이 참여했다.
자동차 부품, 전자교탁, 태양광 섀시, 태양전지, 담수화장비, 골프 트롤리, 인공지능 심리 스크리닝, 교육용 장난감, 게임컨텐츠, 무인결제시스템 등 종합품목이며, 인도네시아 신규 유망 바이어 발굴 및 비즈니스 파트너 확보 등 인도네시아 시장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번 The 29th ASPA Business Meeting – Jakarta, 2018 행사를 위해 후보업체들의 제품 및 기술력을 인도네시아 현지시장성 평가에 맞추어 심사하고 최종 사절단으로 선발하였으며 인도네시아 우리컨설팅에서 한국기업의 주요기술력 및 제품을 분석하여 이에 적합한 현지 바이어를 선별, 섭외하였다. 또한 ASPA 관계자는 전 일정을 함께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인니에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개척단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우리컨설팅에서는 상담회의 핵심인 바이어발굴에 집중하였으며, 한국에서 파견된 사절단도 사후 간담회에서 깊은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이번 ASPA 시장개척단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인도네시아 시장과 세계적인 기술력을 가진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만남을 추진하여 지속적인 사업 추진 시 큰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이번 ASPA 시장개척단을 계기로 행사에 참여한 우리나라 기업들 모두 올해 가시적인 성과가 있기를 기대해 본다.
<경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