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훈 칼럼>
유명한 학자인 피터 드러커는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어떤 현상을 숫자로 표현하지 못한다는 것은 문제를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고,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다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는 것이고, 또한 개선할 수 없다는 것이다.” 피터 드러커의 이 이야기는 온라인 마케팅에 정확히 대입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많은 마케팅 방법 중에서 온라인 마케팅이 주는 가장 큰 이점은 확인 가능한 데이터에 있습니다. 데이터로 확인된 것은 숫자로 표현될 수 있으며 그런 숫자의 분석을 통해서 문제를 확인하고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이 부분이 오프라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이 가장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TV나 신문, 잡지에 광고를 하면 정확히 어떤 사람이 우리의 광고를 봤는지, 그 광고를 보고 우리 매장을 방문한 숫자가 몇 명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은 다릅니다. 모든 데이터가 추적 가능한 곳이 온라인입니다.
과거의 마케팅에서는 마케터의 직관과 경험이 아주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마케터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매체가 Mass Media이기 때문에 정확한 데이터 값을 가지고 마케팅 효과를 분석하는 것은 힘든 일이었습니다.
대략적으로 20초짜리 광고를 몇 번 집행하면, 전 국민의 1/10이 우리 브랜드를 인지한다는 떠도는 이야기만 있을 뿐, 실제 광고의 Creative나 광고의 시간에 따라서 확연히 다른 결과를 내어 오기에 정확한 데이터 측정은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들은 매체가 온라인으로 바뀌기 시작하면서 완전히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여러분들이 요즘 자주 쓰고 있는 구글이나 페이스북, 네이버나 카카오톡이 갑자기 세상에서 사라지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지금 같은 시대에서 위와 같은 서비스들이 사라진다면, 많은 사람이 상당히 불편을 느낄 것입니다. 빠르게 갈 수 있는 길을 체크해 주고, 멀리 있는 친구의 소식을 듣게 해주고, 인도네시아에서도 한국의 다양한 뉴스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고, 별도의 SMS 비용이 들지 않고도 친구와 문자를 보낼 수 있는 이 서비스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근데 왜 이렇게 중요한 서비스들을 우리가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인지 고민해 보신 분이 있을까요? 사실 이런 서비스들이 공짜로 우리에게 혜택을 주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런 온라인 서비스는 우리 같은 사용자는 고객이 아니라 상품이 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회사는 광고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공짜로 서비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타겟화 된 광고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타겟팅에 대해서는 다음 회에 더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는 것으로 하고, 본격적인 데이터 측정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온라인상에서 머물러 있을 때는, 모든 것이 흔적으로 남습니다. 꼭 실명으로 로그인하지 않아도 많은 데이터들이 서버에 쌓이게 됩니다.
그것을 LOG(로그)라고 부릅니다. 제가 어떤 지역에서 인터넷을 접속해서 그 사이트에 들어왔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서 들어왔는지, 나는 어떤 컨텐츠를 열심히 읽었는지, 나는 어떤 페이지에서 그 사이트에서 나갔는지 모든 것이 서버에 로그로 남습니다.
온라인에는 사용자의 모든 흔적이 로그로 남기에 그것을 분석해서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됩니다. 보통의 로그 분석은 자신의 사이트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가장 유명한 로그 분석기는 구글의 Google Analytics 입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자신의 홈페이지뿐 아니라 개인 블로그에도 분석기를 달아서 자신의 페이지에 접근하는 고객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분석은 무엇보다도 정확한 마케팅의 기본 자료를 제공해 줍니다. 간단하게는 우리에게 유입 경로를 제공해 주는 매체의 효율성도 분석할 수 있고 깊게 들어가면 구매 전환율에서부터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서 향후의 마케팅 활동에 참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나는 홈페이지가 없으니 온라인 마케팅이 가능하지 않겠구나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꼭 홈페이지가 있어야만 온라인 마케팅이 가능한 것이 아니며, 요즘에는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간단히 만드는 것 만으로도 이러한 사용자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활용 자료가 온라인 매체에서 제공하는 광고 데이터입니다. 나의 캠페인이 얼마나 많이 어떤 사람에게 노출되었는지, 그중 얼마만큼의 사람들이 내 사이트로 와서 어떤 제품을 봤는지, 나의 캠페인에 어떠한 반응을 보였는지 모든 자료를 보여줍니다. 오프라인 광고를 통해서는 이루어지기 힘든 부분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광고에서 데이터가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데이터는 수치화할 수 있으며, 그 데이터를 분석해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것은 지금 시대의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방법이 되었습니다. 다음 번에는 타겟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