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프라보워 대통령과 통화… “첨단산업·방산 등 전략협력 강화”

이재명 대통령과 프라보워 대통령의 통화 사진. 2025.6.23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강유정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프라보워 대통령이 이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오랜 친구이자 전략적 파트너인 한국과의 관계가 한층 더 도약하도록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내 핵심 협력국으로 우리 기업의 최초 해외투자가 이뤄지는 등 각별한 인연이 있는 인도네시아와의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이 1973년 수교 이래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국제무대 등 여러 방면에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오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했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두 정상은 양국 간 무역과 투자, 디지털·녹색 전환에 부응하는 첨단 미래산업, 국방·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을 계속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프라보워 대통령에게 오는 10월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줄 것도 요청했다.

아울러 강 대변인은 두 정상이 다양한 계기에 활발히 교류하면서 양국 관계 발전 및 역내 평화와 안정, 번영에 함께 기여하기 위해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치부)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