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인도네시아 국물요리 Top 7

7 Makanan Berkuah Terenak di Indonesia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흔히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있다. 인도네시아 요리는 ‘나시고렝(Nasi Goreng)’과 ‘나시 빠당(Nasi Padang)’뿐 이라고. 고급 레스토랑이 아닌 어디서나 맛 볼 수 있는 로컬 레스토랑에서 일부 아는 관광객들만 인도네시아의 12개 국물요리 중 하나만을 맛보고 돌아갈 것이다.

인도네시아 국물요리는 보통 강황이나 마늘, 레몬그라스, 양파, 감자, 고수, 토마토, 코코넛 밀크 등 우리에겐 생소한 재료로 만들어진다. 닭은 가장 흔히 쓰이는 육류이며, 소고기, 양고기, 생선 순으로 많이 쓰인다. 돼지는 발리를 제외하고는 매우 드물다.

솝(Sop)? 소또(Soto)?

인도네시아인조차 소또(Soto)와 솝(Sop)의 정확한 구분은 힘들 것이다. 흔히 솝은 맑은 국물이고, 소또는 코코넛 밀크가 섞인 것이다라고 말한다. 좀 더 정확히 살펴보면, 위키피디아에서는 소또는 코코넛 밀크가 섞인 전통적인 요리를 말하고, 솝은 보다 현대식으로 서양식 스프(Soup)에서 영감을 받아 솝(Sop)이 되었다고 말한다.

만약 당신이 코코넛 밀크를 싫어한다면, 요리를 주문할 때 ‘장안 빠까이 싼딴(Jangan Pakai Santan,)’라고 말하면 된다. 코코넛 밀크를 넣지 마세요라는 뜻이다. 혹은 당신의 요리를 ‘비닝(Bening)’하게 해달라고 하면 된다. 여기서 비닝은 맑게 해달라는 뜻이다.

솝 꼰로 마까사르(Sop Konro Makassar)

sop konro makassar비록 꼰로 마까사르(Konro Makassar)가 더욱 유명하지만, 개인적으로 솝 꼰로를 추천하고 싶다. 큰 소갈비가 곁들여 나오는 솝 꼰로는 꼰로 마까사르보다 더 걸쭉하고, 풍미가 가득하다. 이 요리는 보통 끌루왁(Keluwak)이라는 너트를 써 국물이 검은색을 띈다.
이 요리는 끌라빠가딩(Kelapa Gading)에 있는 다응 따따(Daeng Tata) 혹은 솝 꼰로 까레보시(Sop Konro Karebosi)에서 맛 볼 수 있다. 만약 좀 더 강한 맛을 원한다면, 남은 라임 주스를 이용해 보라.

소또 브따위 (Soto Betawi)

Soto Betawi이 요리의 원조는 자카르타이다. 소또 브따위(Soto Betawi)는 일부 다른 국물요리와 비슷하게 코코넛 밀크를 이용해 걸쭉하다. 요리가 나가기 바로 전에 파와 삶은 감자, 신선한 토마토에 더해진다. 보통 소 내장으로 만들어진다.

이 요리는 소또 자카르타 아센(Soto Jakarta Asen, Jalan Mangga Besar 1에 위치) 혹은 소또 록시 H. 다르와사(Soto Roxy H. Darwasa, 자카르타에서 오래된 식당 중 하나)에서 맛 볼 수 있다.

소또 아얌 (Soto Ayam)

soto ayam소또 아얌(Soto Ayam)은 가장 흔하게 만나는 국물요리일 것이다. 강한 향과 매운맛, 누르스름한 색을 띄는 국물요리이다. 이 요리는 잘게 썬 닭고기와 달걀, 토마토, 감자, 강황, 허브, 양파 등이 들어간다. 소또로 시작하는 소또 꾸두스(Kudus), 소또 메단(Medan), 소또 라몽안(Lamongan) 등 대부분의 음식이 이와 비슷하다.
자카르타에서 소또 아얌이 가장 맛있는 식당은 소또 아얌 암벙안 빡 사디(Soto Ayam Ambengan Pak Sadi)이다. 분점을 내어 운영하고 있어 끌라빠가딩과 땀린, 세노빠띠 등 다양한 곳에서 맛 볼 수 있다.

솝 깜빙 (Sop Kambing)

sop kambing솝 깜빙(Sop Kambing)은 솝 분뚯과 비슷하지만, 소 꼬리(Buntut) 대신 염소(Kambing)가 들어간다. 솝 깜빙은 염소의 어느 부위가 들어가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염소의 다리를 고아 만든 것이 솝 까끼 깜빙(Sop Kaki Kambing), 염소의 머리를 푹 삶은 것은 솝 끄빨라 깜빙(Sop Kepala Kabing)이다.
추천 맛집은 꾸이 슨(Kui Sen, Jalan Gajah Mada에 위치)이다.

 

 

 

소또 라몽안 (Soto Lamongan)

소또 라몽안(Soto Lsoto ayam lamonganamongan)은 소또 아얌(Soto Ayam)에서 변형된 것이다. 이 요리는 일반 소또 아얌과는 다르게 코코넛 밀크 없이 맑게 끓여진 것이다.
소또 라몽안을 제공하는 식당은 그리 많지 않다. 만약 가까운 곳에서 소또 라몽안을 맛볼 수 없다면, ‘소또 아얌 라몽안 착 꾸미스(Soto Ayam Lamongan Cak Kumis, Bintaro 9 Walk)’로 가라.

라원 (Rawon)

rawon라원(Rawon)은 수라바야가 원조로 검은색 소고기 국으로 유명하다. 이 요리는 쪼또(Coto)와 솝 꼬르노 마사까르(Sop Korno Massakar)처럼 클루왁을 이용한다. 이것은 보통 밥을 곁들어 국밥처럼 먹는데, 이를 나시 라원(Nasi Rawon)이라고 부른다. 라원 요리 맛집으로는 수라바야에 있는 라원 스딴(Rawon Setan)이 가장 유명하다. 만약 이 곳에 갈 수 없다면, 가까운 라원 스딴 음박 은당(Rawon Setan Mbak Endang, Jalang Mangga Besar Raya에 위치)을 방문하도록.

솝 분뚯 (Sop Buntut)

sop buntut솝 분뚯(Sop Buntut)은 한국의 꼬리곰탕과 비슷하다. 솝 분뚯은 길거리 상점에서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다. 이 요리에는 소고기 외에도 당근과 감자, 정향, 육두구 등이 포함된다.
추천 맛집은 솝 분뚯 망가 브사르(Sop Buntut Mangga Besar, Jalan Mangga Besar 1에 위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