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서부 자바주와 우호교류협정 체결

경북도가 8일 도청 사림실에서 인도네시아 서자바주 아흐메드 리드완 카밀 주지사와 우호교류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우호교류협정 체결은 2018년 경북도와 서자바주 간 우호교류 의향을 확인한 후 6년간 이어진 꾸준한 교류협력 사업의 결과라고 경북도는 밝혔다.

리드완 카밀 주지사는 메타버스, 바이오, 에너지 분야 등 신산업 육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경북도와 이 분야 교류 의지를 밝혔다.

경북도는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주와 자매결연, 서자바주와 우호교류 관계를 맺고 있다.
또 자카르타에는 통상사무소 운영, 인도네시아 4개 마을에는 새마을 시범마을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지자체 공무원 한국어초청 연수 사업도 하는 등 인도네시아와 꾸준히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인도네시아 자와섬 서부에 있는 서자바주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주로서 경북도의 교류 확장에 중요한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리드완 카밀 주지사는 “새마을운동으로 한국 경제를 일으킨 주역인 경북을 방문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라며 “경북이 육성하는 신산업 분야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올해 수교 50주년을 맞이한 만큼 양 지역 간 더욱 깊은 협력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언론종합)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