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 용의자에 백신 우선 접종한 인도네시아… 비난 여론 들끓어

송현수 / JIKS 10

인도네시아의 코로나19 백신 공급이 부족한 가운데 부패 혐의자에 백신을 우선 접종한 사실이 알려져 물의를 빚고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백신 접종 첫 단계로 의료인력들에 대한 접종을 진행한 후, 두 번째 단계에 돌입했다.

이 단계는 2월과 5월 사이에 노인, 공공서비스 종사자, 필수노동 인력 등 약 3,800만 명에 대한 접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최근 부패척결위원회(KPK)가 자신들이 구금 중인 부패 용의자들에 백신을 접종했다는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KPK는 현재 남부 자카르타 본청 가까운 영치 시설에 61명의 부패 혐의자들을 구금하고 있다.

KPK는 구금된 용의자 중 39명이 2월 18일 1차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그중에는 율리아리 바투바라와 에디 쁘라보워 등 전 장관들도 포함되어 있다.

반발이 들끓자 피를리 바후리 KPK 위원장은 별도 성명을 발표했다. 그는 구금자들 사이에서 많은 수의 코로나19 확진자들이 발생했기 때문에 신속한 수사 진행을 위해 접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부패 용의자 중 20여 명이 바이러스에 양성 반응을 보였다는 것이다.

피를리 위원장은 또한 구금자들이 조사관과 변호사, 영치 시설 간수 등 많은 사람과 접촉하기 때문에 바이러스 감염에 가장 취약한 사람들이라고 주장했다. KPK 조직 내부에서도 이미 100명이 넘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지난주 1,738명이 백신 접종을 받았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백신 공급이 순탄치 않은 상황에서 백신 접종의 우선순위가 결정된 방식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호주 그리피스 대학의 감염학자 디키 부디만 박사는 이 사건이 “접종 우선권이 공공보건 원칙을 근거해 결정되는 것이 아님을 여실히 증명”했다며 부패 용의자들에게 백신 접종 우선권을 준 것을 비난했다. 또한 “마땅히 보건 분야 종사자, 노인, 기저 질환자 등 고위험군에 백신 접종 우선권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