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대학생 K-원격교육 웨비나 성황

지구촌에 감성 충격을 주고 있는 BTS, 영화 기생충에 이어,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 지옥이 전 세계 넷플릭스 1위에 오르는 등 전 세계에 불고 있는 한류의 바람이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에서의 ‘교육한류’로 확산되고 있다.

해외에서 ‘BTS university’ 으로 알려진 글로벌사이버대학교가 인도네시아 비누스대학 요청으로 개최한 ‘K-원격교육 웨비나’에 인도네시아 대학생 337명이 참가해 성황을 이루었다.

한류 열풍, 고등교육기관 대학에서의 ‘교육 한류’로 확산
케이팝을 세계 정점에 우뚝 세운 방탄소년단(BTS)의 모교이자 가장 많은 K-팝 아티스트가 다니는 한류 선도대학으로 유명한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코로나19로 온·오프라인 교육 경계가 사라진 시점에 해외 대학과의 학점교류 체결 등 K-교육 선도대학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학.

이번 K-원격교육 웨비나를 요청한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사이버대학 제도를 가진 나라. 2년 전, 인도네시아 비누스대학 관계자들이 한국을 방문해 20년 역사의 우수한 한국의 사이버대학 인프라 및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 받기 위해 글로벌사이버대학교와 국제협력을 체결한 바 있다.

올해 가장 큰 규모의 교육포럼으로 개최된 <2021 미래사회 교육컨퍼런스>에 해외 대학으로 연사로 참가한 인도네시아 비누스대학 하리얀또 프라보오 총장은 ‘인도네시아 원격교육 현황과 K-교육 협력모델’ 주제 발표에서 “2년 전 원격교육의 강국인 한국을 직접 방문해 글로벌사이버대학교와 국제협력을 맺고 학생들이 뇌교육 명상수업을 듣고 있으며, 앞으로도 우수한 K-교육과의 훌륭한 파트너십을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K-원격교육 웨비나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의 K-명상 원격수업의 효과를 전해 들은 비누스대학 학생회의 요청으로 이루어졌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원격수업이 급증한 인도네시아 비누스대학 내에서도 우수한 인프라와 콘텐츠를 갖춘 한국의 사이버대학의 온라인 학습방식과 K-콘텐츠 체험요청이 일반 대학생들로부터 많았던 것.
실제 인도 비누스대학생들이 수강하고 있는 과목은 글로벌사이버대학교가 2019년 교육부 사이버대학 콘텐츠 지원사업으로 개발한 ‘뇌교육 명상: 스트레스 관리 및 자기역량 강화’ 원격과목. 단순한 건강법 차원의 명상 과목이 아닌, 한국 고유의 선도 명상을 뇌과학과 접목해 명상에 대한 과학적, 의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이론 및 체험형 교육과정이다.

‘K-명상 체험’, ‘K팝 댄스 배우기’ 실시간 화상수업에 뜨거운 참여 열기
‘건강하고 행복한 한국 생활과 글로벌사이버대학교에서 공부하기(Healthy and happy living in Korea and study at Global Cyber University)’라는 주제로 열린 K-원격교육 웨비나는 글로벌사이버대학교의 원격학습 시스템 소개를 시작으로 1부에서는 ‘뇌교육 명상’ 담당교수인 양현정 교수의 뇌과학적 이론과 더불어 명상트레이너와 함께하는 체험 실습이 진행되었다.

2부에서는 ‘K-POP 댄스배우기’ 세션으로 안무가인 박준희 방송연예학과 교수의 리드로 걸그룹 ‘여자친구’ 노래에 맞춘 안무를 배우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참가 대학생들은 “외국인으로서 한국 대학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하는 법”, “자신의 우울함을 잘 극복하는 법”, “K-POP 댄스 잘 배우는 법” 등 다양한 질의 시간도 이어졌다.

국내 대학 최초로 ‘K-미네르바 대학’ 비전을 선포하며 한국형 미래교육 혁신모델을 제시한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인공지능 시대 자연지능 계발에 관한 생애주기별 뇌활용 전문인력 양성체계를 구축해, 올해 휴먼테크놀러지 선도대학의 비전을 제시했다.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