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어 공부 (5)

(Wednesday, July 16, 2014)

Camera 360

1. Alhamdulillah (알함둘릴라)

Alhamdulillah이라는 단어는 “알라신에게 영광을 돌립니다”라는 뜻.
*Bagaimana keadaan (kesehatan) bapak sekarang?”  (건강이 어떻세요?)
*Alhamdulilah, sekarang sudah baikan” (알라신에게 영광을 돌립니다. 이제는 나았어요)

2. Halal (할랄)

Halal이라는 단어는 “허락된다” 라는 뜻이다. 식품에 붙여진 할랄 라벨은 중요하다. 이는 식품은 무슬림들에게 허락된다는 표시가 되기 때문이다.
*Apakah makanan di restoran Korea  dijamin  halal? (한국식당의 음식은 무슬림들이 먹을 수 있나요?)
*Tentu saja, karena semua makanan diolah menurut standar MUI. (물론이죠. 왜냐하면 모든 음식은 성직자 협회가 정한 규칙에 따라 조리되기 때문입니다)

3. Haram (하람)

Haram이라는 단어는 “금지된다”라는 뜻이다. 돼지 기름을 함유하는 식품은 무슬림들에게는 금지된 식품이다. 무슬림들은 식품에 할랄이라는 라벨이 없으면 먹지 않을 것이다.
*Umat muslim haram makan babi (무슬림들은 돼지고기를 먹지않는다)

4. Halal bi halal (할랄 비 할랄)

할랄 비 할랄이라는 단어는  ‘서로 허용하다’라는 뜻이다. 보통 무슬림들은 르바란 (이둘피트리)명절이 끝나고 나서 ‘할랄 비 할랄’이라는 행사를 한다. 이 행사에서 친구이나 지인 사이에 서로 용서하고 서로 사과한다.
*Acara halal bi halal selalu diadakan setiap habis lebaran (할랄 비 할랄 행사는  항상 르바란 명절이 끝난 다음에 실시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