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개발은행(ADB)은 지난 27일 보고서에서 인도네시아 경제가 향후 몇 년 동안 직면할 수 있는 도전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 4.8%, 2024년에 5.0%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2022년 인도네시아 경제는 수출 호황이 이어져 5.3%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2023년에는 글로벌 역풍이 수출 성장을 저해할 것으로 예상되며 투자는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경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민간 소비는 소비자 지출이 계속해서 정상화되고 인플레이션이 줄어들면서 성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보고서는 잠재적인 세계 무역 긴장과 수출 의존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정학적 위험을 포함하여 인도네시아가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 생산성을 높이고 장기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구조적 개혁과 인프라 개발을 해결할 것을 권장했다.
안정적인 거시 경제 환경 유지, 구조 개혁 실행, 인적 자본 및 인프라 투자 등 경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지속적인 정책 조정 및 개혁 노력의 중요성도 강조된다.
이러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경제는 꾸준한 성장을 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이를 해결함으로써 인도네시아는 계속해서 경제 성장을 주도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경제부)
이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속보] 2026년 인도네시아 최저임금 발표 연기… “지역별 현실 반영한 새 산정 방식 마련”](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4/12/▲야시에를리-노동부-장관-180x135.jpg)


















![[기획] 투자청, 외투기업(PMA) 최소 자본금 Rp.100억에서 25억으로 대폭 인하… “비자 단속 숨통” 세부조항](https://haninpost.com/wp-content/uploads/2025/11/투자조정청BKPM은-2025년-10월-2일부터-발효된-새로운-규정을-통해-외국인-투자-법인-PMA-설립-최소-납입-자본금-요건-완화했다.-180x135.jpeg)


























카톡아이디 haninpo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