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도(이하 IKN)를 동칼리만탄으로 이전하는 것은 새로운 지정학적 위협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CNBC인도네시아는 전했다.
국가개발계획부 국방안보국장 Bogat Widyatmoko씨는 지정학적 관점은 육지, 바다, 항공에서 발생한다고 말했다.
Bogat 국장은 “신수도 위치는 2,062km 떨어진 말레이시아와 육로 국경에 가깝고 이것은 국방 위협과 안보 접족점이다”고 말했다.
바다 쪽에서 IKN의 위치는 인도네시아 바다 항로(ALKI) II와 세계의 초크 지점과 일치한다.
공중에서 IKN의 위치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키나발루, 필리핀 마닐라 등 주변국에 속한 비행정보구역(FIR)과 가깝다.
그는 “불행하게도 새로운 수도는 ICBM(대륙간 탄도 미사일)과 특정 국가의 극초음속 미사일의 반경 안에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현재 칼리만탄 섬은 밀수, 마약 등 초국가적 범죄의 발생지이자 경로라는 것이다. 신수도는 또한 술루, 사바 및 포소의 테러리스트 환승 삼각형에 테두리에 있다.
신수도 위치는 말레이시아 5개국방위협정(FPDA), 호주의 AUKUS 동맹, 영국, 미국 방위동맹으로 둘러싸여 있고 중국의 일대일로 또는 BRI OBOR에 영향을 받는 지역이다.
그러나 그는 2045년까지 전면전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갈등 가능성은 제한적이다.
“우리는 방어 위협과 안보 교란을 제시합니다. 발생할 가능성은 CBRNE(화학, 생물학, 방사선 및 핵 방어) 공격입니다.” 그가 설명했다.
국가개발계획부 국방안보국은 현재 IKN 이전은 전쟁의 위협에 대비하여 새로운 방어 및 보안 시스템 설계를 갖추어야 한다고 전했다. (사회부)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