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포스트 YTN 특별취재 Q&A로 살펴본 조코위 정부에 대한 전문가 의견(1)

(Tuesday, August 26, 2014)

폴탁 이사/ 인도네시아 증권 거래소
(Bursa Efek Indonesia)

경제분야에 있어 조코위 대통령 당선인에 어떤 정책을 바라는가?
조코위 대통령이  솔로(solo)시장이었을 때부터 자카르타 주지사였을 때까지 그의 정치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바로 ‘관료제 개혁’이었다. 우리는 관료절차를 간소화하여 조코위 당선인이 관료체제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꿔주길 원한다. 또한 인도네시아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관료제와 관련된 문제들 역시 해결해주길 바라며, 이를 통해 차기 정부에서는 국민들에 더 도움을 줄 수 있는 좀 더 효과적인 정부정책의 집행이 이뤄지길 바란다.

현재 인도네시아 경제 상황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는 어떤가요?
지난 8년 동안의 평균성장률 5.8%에 비해 그 성장률이 조금 둔화되었지만(5.2%) 여전히 국내 경제는 성장하고 있다.  이 성장둔화는 수출둔화와 수출입에 있어 정부지출의 불균형이 그 원인이다. 하지만 이는 우리가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며 이 문제가 해결될 경우 내년에는 연 6%의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조코위 효과로 인해 인도네시아 내 외국인 투자와 주식시장에 어떤 변화를 기대하십니까?
2014년 주식시장에서 외국자본의 순 거래 액은 최고치를 달성했다. 이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인도네시아 내 투자에 대해 긍정적 전망과 자신감을 보이고 있음에 대한 반증이다. 그들은 장기적 관점에서의 가능성을 보고 있는데 모든 인도네시아인들 역시 국내 기업수준 등의 성장을 위해 이 같은 관점을 가져야만 한다.

해외 투자자들과 기업가 입장에서 인도네시아 내 투자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은 뭐라고 보십니까?
그들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길고 복잡한 행정상 절차와 법적 불안정성이다. 이에 기업가 출신인 차기 대통령은 더 이상 이런 문제가 그들에 걸림돌이 되지 않게 해주었으면 한다. 그는 행정상의 불편한 문제점들을 제거하고 친 기업적 정부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하는 것을 조금 더 쉽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방안을 알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신 정부는 해외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우호적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국내 투자 역시 해외 투자와 더불어 국내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바가 크기 때문이다.

조코위 당선인이 어떻게 그의 경제정책을 실현해 나가야 한다 생각하십니까?
국민들이 그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는 그가 내각 구성에 있어 전문성을 고려할 것이라 공약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차기 내각관료들이 전문적이며 정부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어떤 정당에도 휘둘리지 않고 그들의 책임을 다 해낸다면 그들은 어떤 정치적 간섭도 받지 않으며 장기적으로 그들의 책무를 완수해낼 것이다. 나는 경제에 있어 자신감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생각한다. 그리고 국민들의 믿음에 배반하지 않게 조코위 정권은 전문성을 가진 관료들을 입명해야 할 것이다.
<기사[email protected]>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