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회계 제도

김재훈 세무 컨설턴트

<문의 : [email protected]>

최근 결산 시즌으로 외부 회계감사와 관련한 문의를 자주 받는데, 이번 호에서는 인도네시아 회계기준과 회계감사와 관련한 회계제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회계감사를 받아야 할 의무에 대해서는 인도네시아 주식 회사법 제68조에 규정하고 있는데 아래에 해당하면 회계감사를 받아야 한다.
– 사회 다수인의 자금을 모금 혹은 관리하는 회사
– 일반에게 회사 채권을 발행하는 회사
– 상장된 회사
– 국영 기업체
– 자산 및/혹은 외형(매출)이 500억 Rupiah 이상인 회사
– 법규로 지정된 회사

이와 별개로 대출을 받을 경우 은행에서 요구할 수도 있고, 어떤 기업과 거래할 때 요청을 할 수도 있고, 한국 모 기업이 외부감사 대상인 경우 등 여러 경우에 회계감사 보고서를 필요로 한다.

회계감사는 언제까지 완료하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주 받는 질문이기는 한데, 주식회사 법에는 회계연도 종료일로부터 6개월 이내로 되어 있지만, 법인세 신고가 회계연도 종료일로부터 4개월 이내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4월 말까지는 완료한다.

만약 법인세 신고 기한까지 회계 감사보고서가 완료되지 않았다면, 회계감사를 받지 않은 것으로 신고 후 회계감사가 완료될 때 감사보고서 첨부하여 회계감사를 받은 것으로 수정 신고를 하여야 한다.

회계감사는 KAP(Kantor Akuntan Publik)에서만 할 수가 있다.
회계감사는 인도네시아 회계기준 PSAK (Pernyataan Standar Akuntansi Keuangan)를 근거로 하고 있는데 PSAK는 IAI (인도네시아 회계사 협회, Ikatan Akuntan Indonesia)에서 제정 및 개정을 하고 있다.

PSAK는 총 5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 PSAK IFRS인데, PSAK Umum이라고도 한다. 상장회사, 금융기관 등 공개 기업들에 적용되는 회계 기준이다.

둘째, PSAK ETAP (Entitas Tanpa Asuransi Publik)으로 비상장 기업에 적용되는 회계 기준이다.
셋째, PSAK Syariah 로 이슬람 율법에 따른 이슬람 회계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Syariah Bank 등이 PSAK Syariah 기준을 적용한다.

넷째, PSAK EMKM (Entitas Mikro, Kecil dan Menengah) 인데, 영세 및 중소기업 회계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SAP(Standar Akuntansi Pemerintah)로 정부 회계기준이다.

PSAK는 IAI에서 맡고 있다고 하였는데, IAI와 IAPI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자
IAI(Ikatan Akuntan Indonesia)는 인도네시아 회계사 협회이다. 1957년에 창설되었고, PSAK 제정 및 개정 업무 이외에도 회계사(CA) 시험을 주관하고, CA 기준과 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다.
KJA(Kantor Jasa Akuntan)를 관리 감독하는 기관이기도 하다.

IAPI(Institut Akuntan Publik Indonesia)는 인도네시아 공인회계사 협회이다. IAI에서 독립하여 2007년 인도네시아 공인회계사 협회가 창설되었다. 공인회계사(CPA) 시험 주관, 공인회계사를 위한 기준 정립 및 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다. KAP(Kantor Akuntan Publik)을 관리 감독하는 기관이기도 하다.

여기서 KJA와 KAP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KJA(kantor Jasa Akuntan)는 재무부 장관령 216/KMK·01/2017에 규정하고 있는데, 관련 법령에는 회계사의 신청 등록 절차, 외국인 회계사, 회계사 자격증 및 협회, 회계사 자격시험, 회계사 허가, 회계사 자격 무효, 회계사의 의무, 회계법인의 형태, KJA 허가 및 의무 등 회계사 자격 및 회계법인의 운영 형태 및 의무 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KJA는 회계 서비스(Jasa Akuntnasi), 관리 서비스(Jasa Manajemen), 세무 서비스(Jasa Perpajakan) 및 정보 시스템 서비스(Jasa System Informasi) 업무할 수 있지만, 회계감사 업무는 수행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KAP(Kantor Akuntan Publik)는 재무부 장관령 154/PMK·01/2017에 규정으로 창설되었다. KAP는 상기 KJA 업무 이외에도 회계감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회계 감사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감사 의견(Opini Audit) 인데, PSAK에서는 총 5가지 의견을 규정하고 있다.
1. Opini Wajar Tanpa Pengecualian (Unqualified Opinion) 적정의견
2. Opini wajar Dengan Pengecualian (Qualified Opinion) 한정의견
3. Opini Tidak Wajar (Adverse Opinion) 부적정의견
4. Opini Tidak Menyatakan Pendapat (Disclaimer of Opinion) 의견거절
5. Opini Penolakan (Discaimer Opinion) 의견 부인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적정의견이 Opini Wajar Tanpa Pengecualian (Unqualified Opinion)이고 한정의견이 Opini wajar Dengan Pengecualian (Qualified Opinion)이라는 것이다. Qualified가 좋은 것이고 Unqualified 가 나쁜 것으로 잘 못 이해하는데, 회계감사 의견은 반대이기에 주의하여야 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