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낙선 후보 “선거 자료 4월 16일 헌재 제출”…4월 22일 판결

인도네시아 헌법재판소 법정

헌법재판소(MK)가 2024년 대통령 선거(Pilpres) 분쟁과 관련한 아니스-무하이민(Anies-Muhaimin)과 간자르-마흐풋(Ganjar-Mahfud)의 제소에 대한 심리를 마친 후 판사 심의회의(RPH)를 열고 있다.

헌법재판소(MK) 심리는 2024년 3월 27일부터 4월 5일까지 열었다. 이후 헌법재판소는 판결이 나올 때까지 2024년 4월 6일부터 판사 심의회의를 계속 진행했다.

에니 누르바닝시 헌법재판관은 “당사자들은 재판 과정 전반에 걸쳐 포착한 결론을 전달할 수 있다”며 “4월 16일(4월)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1. 아니스-무하이민 캠프

대통령 선거 분쟁 재판에서 당사자 진술과 증인, 제시된 증거를 모두 종합해 볼 때 헌법 위반이 사실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아니스-무하이민 캠프는 Prabowo Subianto-Gibran Rakabuming Raka 후보가 법과 헌법을 위반이 많았을 뿐만 아니라 사회 복지 지원을 정치화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총선거관리위원회(KPU)를 시작으로 총선거감독위원회(Bawaslu)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선거관리기관에 대한 편파성이 존재했다고 강조했다.

그 외에도, 조코위(Jokowi) 대통령, 장관, 지역 수장, 마을 이장에 이르기까지 중립적이지 않고 편파성이 있었다는 점도 강조했다.

2. 간자르 프라노보-마흐풋 캠프

Ganjar-Mahfud Md 법률팀은 Lebaran 이후 대선 분쟁 재판을 헌법 재판소(MK)에 제출할 예정이다. Ganjar-Mahfud 법무 팀장은 4월 16일에 관련 자료를 제출할 것이며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지 안했다.

헌법재판소에 제소된 제8대 대통령 선거 투,개표 불복에 대한 판결은 늦어도 4월 22일 확정될 예정이다. (정치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