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우리는 재택 근무 안되나?” 노동부 “기업별 자율 규정”

재택근무

르바란 연휴 연장으로 4월 16~17일 공무원 재택 근무 규정이 발표되자 덩달아 민간 기업 근로자에 대한 재택 근무도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다.

4월 14일 노동부(Kemnaker)는 2024년 4월 16~17일 민간 기업 직원을 대상으로 한 재택 근무(WFH) 규정은 각 회사의 자율 내규라고 밝혔다.

민간 기업 근로자 재택근무를 시행할 의무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노동부 노사관계 개발사회 보장국 인다 앙고로 푸트리(Indah Anggoro Putri) 국장은 “귀경길 차량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2024년 4월 16~17일 민간인 직원을 위한 재택 근무 특별 회람(SE)을 발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 회람문은 없고 각 회사의 규정으로 적용하라”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경영자연합회도 나섰다.

4월 14일 detikcom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경영자연합회(Apindo)의 Shinta Kamdani 회장은 르바란 연휴 연장 재택 근무 규정이 민간인 직원에게 적용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모든 종류의 일을 집에서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신타 회장은 “이 재택근무 정책은 강요할 수 없고, 기업에 의무화할 수 없다. 업종별로 생산성을 맞추어야 하고 직장에서 직원에 따라 업무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공장 근로자, 무역, 보건, 교육 분야 근로자 등 집에서 할 수 없는 업무 유형이 많기 때문에 르바란 연휴 연장 재택근무 규정은 각 기업과 사업 부문에서 결정할 일이라고 신타회장은 전했다.

인도네시아 경영자연합회(Apindo)는 “많은 유형의 작업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작업장에 근로자의 물리적 존재가 필요하다”며, “재택근무의 영향이 국가 전체 경제 생산성을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다. 특히 직원의 물리적 존재가 필요한 업종은 최대의 생산성을 창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서비스와 제조 부문에서 기업이나 근로자에게 재택근무가 강요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회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