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스크(또는 메모리)의 용량이 이유 없이 계속 줄어든다.
컴퓨터 바이러스가 감염될 때, 또는 바이러스 코드의 자체 오류(버그)로 인해서 스왑(Swap) 파일이나 임시(Temporary) 파일 등의 용량이 비 정상적으로 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메모리 상주형 바이러스일 경우에는 주 메모리에 비 정상적으로 로드되므로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용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시스템 오류를 일으키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파일의 작성 일자가 임의로 변경된다.
컴퓨터 바이러스가 정상적인 파일의 특정한 부분에 덮어쓰면서 파일의 최종 수정 날짜가 변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잘 변경하지 않는 시스템 파일 등의 파일 작성 일자가 최근으로 수정되어 있으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염 사실을 숨기기 위한 은폐형 바이러스의 경우에는 이러한 파일의 작성(수정) 날짜를 변경하지 않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사용자가 알아채지 못하도록 합니다.
3. 시스템이 이유 없이 자주 다운(Down)된다.
시스템이 다운(Down)되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시스템 이상이나 운영체제(OS)의 이상일 경우도 많으나 바이러스의 감염에 따른 오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문의하는 대부분의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데 대부분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경우는 비교적 드뭅니다. 그러나 바이러스에 일단 감염이 되면 시스템이 다운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므로 일단 감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4. 파일이 사라지거나 생겨난다.
특정한 종류의 파일이 사라지는 경우나 의미 없는 파일이 생겨나는 경우에는 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문서 파일의 경우에 자주 발생하는데 매크로 바이러스의 경우 문서 파일을 지우거나 특정 매크로 기능이 포함된 파일을 생성하여 감염 기능에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작성하지 않은 매크로를 실행하려고 시도할 때에도 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