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인도네시아 인공지능(AI) 시장 트렌드

초거대 AI 경쟁력 강화방안 주요 내용 / 챗GPT로 상징되는 초거대 생성형 인공지능(AI) 산업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가 전문 분야 AI와 한국어 사용 AI 플랫폼 부문 세계 1위를 목표로 한 각종 육성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연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보고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초거대 AI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2022년 시장 규모 약 56억13만 달러, 지속적인 성장 예상
향후 적용분야 확장 예상, 산업 전반에 영향 미칠듯

인도네시아 산업부는 인더스트리 4.0시대 진입을 위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통합 로드맵인 ‘Making Indonesia 4.0’을 설계했다.

4차 산업혁명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이 더욱 강화될 예정이다. 이는 생산을 넘어 공급망 전체에 영향을 미치며, 더 높은 효율성과 더 나은 제품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로 이어질 것이다.

2020년 인도네시아 기술평가적용청(Badan Pengkajian dan Penerapan Teknologi, BPPT)은 ‘2020-2045 인공지능 국가전략(Strategi Nasional Kecerdasan Artifisial Indonesia 2020-2045)’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인도네시아 기업의 생산성 향상, 인적 자원 활용, 다양한 분야의 혁신 촉진을 목표로 세웠다. 그리고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AI를 우선적으로 적용할 5개 분야를 설정했다.

<인도네시아 2020-2045 인공지능 국가전략>

표지 우선 적용 분야
1. 의료서비스

2. 행정시스템

3. 교육 및 연구

4. 식량 안보

5. 모빌리티 및 스마트시티

[자료: 인도네시아 기술평가적용청]

 인도네시아 인공지능 시장동향

Statista에 따르면 2022년 인도네시아의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시장 규모는 약 56억13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된다. 2030년에는 40억2880만 달러에 도달해 GDP의 약 3%까지 시장 규모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AI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또한, 인도네시아에서 AI 툴을 활용하는 이용자 수도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23년 현재 약 104만 명인 이용자는 2030년까지 3배 이상 증가해 333만 명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AI Tool 이용자 수 동향>

(단위: 백만 명)

 [자료: Statista]

 주요 적용 사례

위 통계가 보여주듯이 인도네시아에서는 최근 들어 각 산업 분야에서의 AI 활용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주요 분야별로 대표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다.

(제조) 제조업 기업인 PT Astra Honda Motor사의 경우 생산라인에서의 품질 관리를 위해 AI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이미지를 분석해 결함을 방지하고 있다.

음료 제조기업인 PT Coca-Cola Amatil Indonesia는 수요 예측과 생산 최적화를 위해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과거 판매데이터, 시장 동향과 날씨 등을 분석해 수요 예측를 예측하거나 판매 전략을 최적화하고 있다.

(헬스케어)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인 Alodokter는 의료영상 분석에 AI를 활용하고 있다. 의료영상 판독을 보조하고 의사의 진단을 지원하기 위해 적극 활용 중이다. 헬스테크 스타트업인 SehatQ는 AI를 통해서 연중무휴 24시간 건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챗봇을 통해 사용자의 질문을 이해하고 의학적인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 인도네시아 최대 은행 중 하나인 Bank Central Asia는 AI를 활용하여 패턴, 고객 행동,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고 금융사기 징후를 식별하고 예방하고 있다. 모바일 결제 플랫폼인 OVO는 고객 맞춤형 혜택과 세분화에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거래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한다.

(교통) 자카르타시의 교통부는 자카르타 주요 혼잡 지역 20곳에 AI를 도입했다. AI로 교통 흐름을 감지해 신호등 관리 중이며, 추후 4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차량 호출/배달 플랫폼인 Gojek은 교통경로 최적화에 AI를 활용하고 있다. 교통량, 과거 데이터, 실시간 수요, 기상 조건 등을 고려해 효율적인 경로를 추천한다.

(이커머스) 인도네시아 이커머스 플랫폼 중 하나인 Tokopedia는 사용자 성향에 맞춘 상품 추천에 AI를 활용하고 있다. 사용자의 검색 행동, 구매 내역,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를 분석해 적합한 상품을 추천한다.

넘어야 할 당면과제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AI가 활용되고 있지만, 이를 더욱 발전시키고 확장하기 위해 넘어야 할 몇 가지 당면 과제가 있다.

(데이터 품질 및 가용성) AI 학습을 위해서 대량의 고품질 데이터가 필요한 가운데 아직까지 다양하고 주석 등이 포함된 고품질 데이터 세트의 가용성은 부족한 상황이다.

(인프라 및 통합) 고속 인터넷과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할 수 있는 인프라가 부족하며, 특히 외딴 도서지역에서의 AI 접근성은 현저하게 부족하다.

(윤리적 및 법적 고려사항) 개인 데이터의 사용과 의사 결정의 투명성을 위해 AI 개발 과정에서 규제된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AI 개발과 구현은 인도네시아의 산업 전반에 걸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는 이미 다양한 부문에서 활용되는 것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 관련 부처들은 상호 연결되고 통합된 고품질 데이터 세트에 대한 접근성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도네시아의 마케팅 및 운영 이사 Lucky Gani는 인터뷰를 통해 “차세대 AI는 사람들이 창의성이 필요한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더 많은 혁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AI는 혁신과 창의성을 높여 인도네시아 산업 생산성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인도네시아 기술평가적용청, Statista, 각 기업 홈페이지 및 언론 보도, Tempo.co,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