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라즈마, 한-인니 수교 행사서 혈액제 공장 건설 선언문 발표

SK플라즈마 인도네시아 혈액제제 공장 조감도.SK플라즈마 제공

김승주 SK플라즈마 대표는 24일 한국-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 행사에서 인도네시아 혈액제제 공장 건설 및 운영을 위한 공동 선언서를 발표했다.

이날 서울 장충동 엠베서더 풀만 호텔에서 열린 행사에는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과 부디 구나디 사디칸 인도네시아 보건부 장관이 참석했다. 양국 장관은 보건 의료 협력 성과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 대표는 이 행사에서 인도네시아 제약사 대웅인피온 이사와 함께 공동 선언서를 발표하며 SK플라즈마의 인도네시아 혈액제제 공장 건설에 대한 양국의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혈액 제제는 혈액 속 특정 성분이 부족해 발생하는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의약품이다. 이 회사는 지난 8일 인도네시아 보건부로부터 현지 혈액제제 공장 건설을 최종 승인받았다. 공장 설립을 위해 인피온과 조인트 벤처도 만들기로 했다.

SK플라즈마는 오는 5월 착공해 2025년 중순 완공을 목표로 연간 100만ℓ의 혈장 원료를 처리할 수 있는 공장을 건립할 예정이다.

회사는 공장 건설이 한-인니 양국이 보건 의료 분야에서 협력해온 성과라며, 정부와 민간 기업이 바이오 산업 분야에서 외국 정부의 포괄적인 사업권을 낙찰받은 첫 사례라고 평가했다.

김승주 SK플라즈마 대표는 “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인도네시아 혈액제제 공장 건설 및 운영을 성공적으로 해내겠다”며 “앞으로도 혈장 처리 기술을 자체적으로 갖추지 못한 나라들에 기술을 수출하며 글로벌 보건의료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플라즈마는 2015년 SK케미칼에서 분사해 설립된 혈액 제제 전문 기업이다. (c) 연합뉴스 협약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