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민주 “이제는 규명·책임의 시간”

5일 강원 춘천시 팔호광장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촛불집회'에서 한 시민이 눈물을 훔치고 있다. 2022.11.5

“국가는 국민 안전에 무한책임”…’尹 공식사과·한총리 경질’ 공세수위 높여

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 기자회견
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 박찬대 본부장이 6일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대책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6 [email protected]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압사 참사’에 대한 국가애도기간이 지난 5일로 끝나면서 참사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조사 관철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참사 발생 이후 일주일 사이 정부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는 정황이 적잖이 드러났고, 이에 따라 비판 여론도 비등하고 있다고 보고 이를 앞세워 여당을 압박하는 모습이다.

임오경 대변인은 6일 국회 브리핑에서 “이제 규명과 책임의 시간”이라며 “참사 원인부터 대응까지 그 전모를 투명하게 밝히고 책임소재를 물으라는 국민의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더욱이 이번 참사는 국가가 이같은 의무를 방기했기에 벌어진 사건”이라고도 했다.

참사 당시 경찰기동대가 사고 발생 한 시간이 지나서야 현장에 도착하고, 윤희근 경찰청장은 참사 발생 사실도 모르고 잠들었던 점 등을 상기하며 책임 소재를 명명백백히 가리기 위한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목소리를 높인 셈이다.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정쟁의 수단’, ‘국정 발목잡기’라고 비판하는 여당의 주장은 더는 설득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당 고위관계자는 통화에서 “지금은 증거 인멸을 못하도록 향후 이뤄질 수사 자료를 확보해야 할 시점”이라며 “이를 위해 국회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해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번 참사를 ‘인재’로 규정한 민주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윤 청장 에 더해 한덕수 국무총리 경질까지 요구하며 대여(對與) 공세를 강화했다.

추모 공간 찾은 시민들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집회정부의 무책임과 무능에 더해 참사 관련 외신 기자회견에서 농담을 하는 등의 모습으로 국민의 분노를 키운 한 총리까지 물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당 ‘용산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의 공식 사과와 전면적인 국정 쇄신 ▲ 국무총리 경질과 행정안전부 장관·경찰청장·서울경찰청장 파면 ▲ 서울시장·용산구청장의 책임 인정과 진상조사 협조 ▲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수용 등 네 가지를 요구했다.

민주당 청년당원,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촉구
민주당 청년당원,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촉구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청년 당원들이 6일 국회 정문 앞에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5일 시청역 인근에서 핼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및 정부 규탄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2022.11.5
5일 시청역 인근에서 핼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및 정부 규탄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2022.11.5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민주당 청년당원들과 국회 앞에서 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에서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고 도의와 양심을 저버린 공직자는 그 자리에 있을 자격이 없다”며 “한 총리는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사과도 계속 요구할 걸로 보인다.

윤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 영가 추모 위령법회’에 참석해 추도사를 통해 “대통령으로서 비통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했지만, 이는 제대로 된 사과가 아니라는 인식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 “종교행사 추도사를 빌려 내놓은 뒤늦은 사과를 피해자, 유가족, 국민이 어떻게 받아들였겠나”라며 “사과의 핵심은 진정성과 시점”이라고 적었다.

한편, 당 ‘용산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 본부장인 박찬대 최고위원은 전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살아있었다면 참사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취지의 글을 페이스북에 공유해 눈길을 끌었다.

박 최고위원은 같은 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많은 분이 박 전 시장 시절 있었던 디지털 상황실이 폐기된 데 아쉬움을 표한다”라며 “청와대에 있던 재난상황 종합시스템도 집무실 이전으로 사용되지 못했다”고 말했다.<(c) 연합뉴스>

관련 기사 보기

[이태원 참사] 기동대 도착까지 85분…지휘부 뒤늦은 사태파악에 때놓쳐

– [이태원 참사] 서울시 첫 보고∼재난문자 88분간 뭐했나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