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니 물분야 협력… 현지 공무원 초청 전문가 교육

환경부는 한국-인도네시아 물분야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18일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롯데시티호텔에서 ‘인도네시아 공무원 초청연수 입교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인도네시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의 도시개발과 물관리 경험을 알려주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나라의 물관리 정책을 총괄하는 환경부를 비롯해 인도네시아와 신수도 이전 협력을 추진 중인 행복청이 관계부처 협업 사업으로 교육 과정을 준비했다.

또한 올해 3월 인도네시아 라부안바조에서 열린 ‘아시아국제물주간’에서 환경부와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가 체결한 ‘한-인니 녹색 기반시설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2022.3.15.)’를 이행하기 위한 교육이기도 하다.

교육 과정은 7월 18일부터 5주 동안 한국수자원공사 인재개발원(대전 유성구 소재), 한국토지주택공사 연구원(대전 유성구 소재), 국내 도시개발 현장(부산 에코델타시티 등)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전체 일정은 △스마트도시 건설, △행복도시 건설, △스마트 물관리, △스마트 교통 및 기반시설(인프라) 등 4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이론 강의와 현장 견학, 전문가 상담 및 토론 등으로 이뤄진다.

특히 7월 24일부터 2주간은 한국수자원공사와 유네스코 물안보교육센터 주관으로 물분야에 특화된 교육이 집중적으로 제공된다.

이번 교육의 연수생들은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에서 실무진으로 일하고 있는 공무원이며, 이번 연수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국의 신수도 건설과 물관리 정책 사업에 적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