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대해서

<신농씨 한방병원 건강칼럼>

우리 몸에는 약 5ℓ(체중의 8% 정도)의 혈액이 흐릅니다.

혈액은 혈장이라는 액체성분과 혈액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혈액세포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전체 혈액의 40~50% 정도를 차지하는 혈액세포에는 대부분 적혈구가 차지하고 있는데, 피가 붉은 이유도 적혈구가 붉기 때문입니다.

이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헤모글로빈 또는 적혈구가 부족한 상태를 빈혈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빈혈이란 어떤 원인으로 인해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 초래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일은 혈액 내의 적혈구가 담당하고 있으므로 적혈구 내의 혈색소(헤모글로빈)를 기준으로 하여 빈혈을 진단하게 됩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남자 성인의 경우 혈색소 농도가 13g/dL, 여자 성인의 경우 12g/dL, 6~16세 사이의 청소년은 12g/dL, 6개월에서 6세 미만의 소아는 11g/dL, 임산부는 11g/dL 미만인 경우를 빈혈로 정의하였습니다.
빈혈이 심해지면, 어지럼 외에 기운이 없거나 가슴 두근거림도 잘 나타나는 편입니다.

빈혈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식생활 불균형이나, 월경으로 인한 철분부족 , 위.십이지장궤양, 위나 대장 등의 소화기관에 출혈이 생겼을 때와 자궁근종 등으로 인한 월경과다가 주요 원인입니다.

빈혈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혈허(血虛)’와 그 원인과 증상에 있어 유사한 측면이 있는데, 혈허라는 변증개념은, 빈혈을 포함한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즉, 혈액검사로 구조적인 이상이 나타난 것뿐만 아니라, 아무 수치 변화가 없는 경우에도 치료 대상으로 간주하고 회복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비위가 약해져 제대로 먹지 못해 혈허 증상이 나타났다면 비위를 강화시켜 입맛을 좋게 하고, 생리불순으로 인한 과다출혈이 있으면 생리를 정상적으로 조절해 줍니다.

또한, 심장이 약해져서 혈액을 주관하지 못하면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피가 새면 콩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이는 모든 병증의 원인을 정확히 찾아 근본을 치료하려는 한의학의 치료개념 덕분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빈혈의 치료는 한의학적 접근으로 치료가 잘 되는 편이나, 치료 후에도 쉽게 재발되므로 빈혈 증세가 없어졌다 해도 6개월 이상 식이요법을 지속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 환자의 식이요법>

1. 빈혈환자는 많은 영양분을 필요로 하나 소화능력에 맞춰 영양가가 높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육류의 고기, 알, 생선, 우유 제품 등과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을 선택하고, 고기나 채소를 같이 섞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동물의 간, 골수, 피 또는 대추, 당근 등은 피를 보강하는 힘이 크므로 평소에 자주 먹는 것이 유익합니다.

3. 식욕이 없거나 잘 못 먹어서 생긴 빈혈에는, 식단 짤 때 환자가 좋아하는 걸 중심으로 만들고, 그 음식량을 늘려 많이 먹게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4. 철분결핍성 빈혈은 곡류보다는 육류를 통해 흡수하는 게 좋으며, 식사 때마다 고기, 생선, 두부 중 한 가지 이상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철분이 강화된 시리얼 등을 먹는 것도 도움이됩니다.

5. 우유에는 다량의 철분이 들어있지만 실제 흡수되는 철분은 10분의 1밖에 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유에 들어있는 짠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고 위장관을 자극해 출혈을 일으킬 쉬우므로, 속(위장)이 아픈 사람이라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커피나 녹차, 감속에 들어있는 탄닌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식사 후 적어도 1시간 동안은 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술은 모든 영양소 특히 비타민B 군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빈혈의 원인이 되므로 가능한 금주를 하며, 가능하면 음주 횟수를 주 1-2회로 줄이도록 합니다.

8. 패스트푸드, 라면, 냉동식품을 장기간 먹으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9. 잦은 결식은 빈혈의 원인이 되므로 하루 세 끼를 꼭 챙겨 먹습니다.

10. 동물성음식이 철분의 체내 흡수량이 좋습니다.

11. 철분함량 많은 음식 – 콩류, 쇠고기, 돼지고기, 달걀, 대추, 복숭아, 조개류, 굴, 생선류(미꾸라지, 굴비, 전어, 꽁치, 청어, 게 등), 들깻잎, 쑥, 무청, 두릅, 근대, 아욱, 시금치, 쑥갓, 미나리, 호박 등.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