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지우 / JIKS 8학년
지구에는 아주 많은 섬이 있다. 하지만 여기 인도네시아는 지구에서 가장 많은 섬을 보유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 많은 섬이 있어서, 다양한 섬들이 많다. 그중에서 오늘 소개해볼 섬은 붕인섬이다. 붕인섬은 지구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섬이다.
이 섬이 만들어지게 되는 과정을 살펴보겠다. 200여 년 전 어느 날 한 남자가 가족을 이끌고 이 섬에 도착했다. 그는 나무를 심고 모스크를 만들었다. 그 후 사람들이 점점 더 모여들면서 살 땅이 부족해지자, 섬을 넓혀가며 생활하기 시작하는 데 이 섬이 붕인섬이다.
이 붕인섬이 생겨난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인도네시아에는 바자우족이 있다. 바자우족은 바다의 집시라고 불리는데, 그들은 지붕이 덮인 작은 배에서 바다를 탐험하며 배에서 평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육지에 올라올 때는 바다에서 구하지 못하는 것들을 얻을 때나 물을 길 때 아니면 거의 없다고 한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정부는 국경 개념 없이 해상 생활하는 바자우족의 생활은 초법적이라고 생각하여 제한하고 21세기에 접어들면서 현대문명이 유입되면서 바자우족은 육지에 정착하게 되는데 그렇게 많은 바자우족이 정착하게 된 섬이 붕인섬이다.
붕인섬은 이렇게 점점 더 인구가 늘면서 인구밀도가 지구에서 가장 높은 섬이 되었다. 왜 바자우족은 붕인섬에 정착하였을까? 그 이유는 붕인섬은 근처에서 손쉽게 물고를 잡고 해삼을 캘 수 있는 말 그대로 황금어장이기 때문이다. 바다에서 많은 생활을 보낸 바자우족은 황금어장이 있는 붕인섬이 가장 살아가기 좋을 것이다. 붕인섬은 앞에서 말했듯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은 황금어장에 많은 물고기들을 찾을 수 없다고 한다. 붕인섬은 사람은 더 많아지고 섬은 점점 좁아지고 있다.
근처에 산호도 별로 없어져, 섬을 더 늘리기도 힘들다. 또한 지구온난화 때문에 수면이 높아지는 가운데, 붕인섬도 점점 살곳이 없어지고 있다. 우리 모두 붕인섬이 멸망하기 않게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