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복지 시설들

JIKS 11 / 정아린

인도네시아에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복지시설들이 존재한다. 고아원, 노인 요양원, 재활시설 등이 있으며, 이 시설들은 보통 국제기구나 시민단체, 정부 등의 지원을 받아 운영된다.

첫 번째로 소개할 복지시설은 고아원(Panti Asuhan)이다. 대부분의 고아원은 민간단체인 이슬람 단체, 개인 기부자 또는 NGO에 의해 운영되며, 일부는 지방정부의 지원을 받기도 한다. 고아원은 아이들이 쉽게 학교를 오갈 수 있도록 교통편이 좋은 마을이나 도시 안쪽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모스크나 지역사회 근처에 많이 위치하여 후원, 방문, 봉사자를 쉽게 맞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두 번째로 소개할 복지시설은 노인 요양원(Panti Jompo)이다. 노인 요양원의 운영 주체는 지방정부, 비영리단체, 종교 단체 등이 있으며,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거나 기부금, 또는 거주 노인들의 가족으로부터 소액의 지원을 받아 운영된다. 노인들을 위한 환경이 필요해 주로 마을 외곽이나 조용한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토지 비용이 저렴한 곳에 자리 잡고 있지만 의료 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기에 도심 근처에 위치한 곳도 많다.

세 번째로 소개할 복지시설은 거리에 사는 아동이나 여성을 보호하기 위한 쉼터 또는 보호소(Rumah Singgah)이다. 시민단체, NGO, 국제기구인 유니세프나 세이브더칠드런 등의 단체에서 주체하여 운영되며, 장기적인 돌봄보다는 단기적인 돌봄과 보호가 이루어진다. 거리에 떠도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만큼 접근성이 좋아야 하여 도시 중심부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