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JB 은행 광고 조달 부패 혐의, 손실 수천억 루피아 추정

Bank BJB

부패방지위원회(KPK)는 서부 자와 및 반튼 지역 개발 은행(BJB 은행)의 광고 조달과 관련된 부패 혐의 사건을 수사 중이라고 발표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국가에 수천억 루피아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KPK 부위원장 피트로 로차얀토는 3월 11일 화요일 공식 성명을 통해 이 사건이 절차에 맞지 않는 광고 조달과 관련되어 있으며, 국가 공무원과 민간 부문 등 여러 당사자가 연루된 것으로 의심된다고 밝혔다.

피트로 부위원장은 “이 부패 혐의로 인한 국가 손실은 수천억 루피아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하며, 정확한 손실액은 현재 계산 중이라고 덧붙였다.

KPK는 이 사건과 관련하여 5명을 용의자로 지정했으나, 용의자들의 신원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KPK 대변인 테사 마하르디카는 용의자들이 국가 공무원과 민간 부문 양쪽에서 나왔다고만 밝혔다.

수사 과정의 일환으로 KPK는 리드완 카밀 전 서부 자와 주지사의 자택을 포함해 서부 자와 반둥의 여러 장소를 압수 수색했다.

이번 압수 수색은 사건과 관련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조치였다. 리드완 카밀 전 주지사는 압수 수색 사실을 확인하고 KPK 수사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리드완 카밀 전 주지사는 “좋은 시민으로서 우리는 매우 협조적이며 KPK 팀을 전문적으로 전적으로 지원하고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KPK는 이번 주말에 사건 구성과 추가 수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테사 대변인은 “다가오는 목요일이나 금요일에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KPK는 이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여 관련자들에게 법적 책임을 묻고, 자산 회수를 통해 국가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들은 법적 절차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Tya Pramadania 법무전담기자)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 인도네시아 BCA 0657099868 CHONG SUN * 한국 계좌번호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