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출 한인기업 23개 참여해 채용 설명회, 멘토링, 1:1 현장 면접 등 진행
한국산업인력공단 인도네시아EPS센터는 KOTRA 자카르타무역관과 재인도네시아 한인상공회의소와 공동주최로 인도네시아 채용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고자 10월 16일, 자카르타 쉐라톤 간다리아 호텔에서 ‘2024년도 인도네시아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인도네시아 진출 기업인 HD 현대건설기계, 코린도, PT. LG SINARMAS TECHNOLOGY SOLUTIONS 등 총 23개 기업이 참여해 채용담당자와 구직자간 1:1 현장 면접을 진행했다. 이들 기업은 영업, 총무, 영업마케팅, 재무회계, 생산관리 등의 직무에서 총 30명 이상의 한국인 직원을 이번 취업박람회를 통해 채용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박람회는 ▲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의 회사소개 및 채용정보안내 ▲ EPS센터의 해외취업지원 및 귀국지원사업 안내 ▲ 코트라 자카르타 무역관의 K-Move사업 안내 ▲ 1:1 취업상담 및 면접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오찬시간에는 기업 인사담당자의 멘토링 세션을 진행하여 취업 준비생 대상 맞춤형 취업상담 및 인도네시아 진출 선배의 근무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또한, 이번 행사는 유튜브 채널 “인도네시아 EPS 해외취업”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가 되어, 한국에 있는 인도네시아 취업 희망 대한민국 청년들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EPS센터에서는 고용허가제 귀국근로자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이날 한국에서 E-9 근무 경험이 있는 인도네시아인 근로자들도 사전신청을 통해 행사에 참석하여 현지인 구인수요가 있는 기업에 현장면접 및 상담을 진행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작년 1만명 이상의 근로자가 고용허가제를 통해 한국으로 입국하여 어업 및 제조업 분야에서 근무중에 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인도네시아 EPS센터의 박세훈 센터장은, “이번 취업박람회가 인재 채용과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구직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한인기업과 구직청년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실있는 사업을 전개해가겠다.” 라고 언급하며,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취업 박람회는 종료되었으나, 참석한 구인기업에 지원을 희망하시는 구직자는 한국산업인력공단 EPS센터의 이메일, [email protected] 로 이력서와 함께 구직희망 기업을 기재하면, 추가적으로 지원기업 담당자에게 전달이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동포사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