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타트업이 만든 백신 박스, 운송 현장 투입···동남아 진출 임박

국내 스타트업 에스 랩아시아가 개발한 온 도 유지 운송 용기가 이 르면 다음 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백신 운송 에 투입된다.

말레이시 아, 인도네시아, 사우디 아라비아 등 국가의 백 신 수송에도 활용될 것 으로 기대된다. 이수아 에스랩아시아 대표는 3일 서울 중구 상연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장시간 백 신 등 의약품의 온도를 유지해 주는 전용 박스 ‘그리니 메디(사진)’ 개 발에 성공했다”며 “국 내 코로나19 백신 유통 업체에 공급하기로 계 약해 이르면 다음 주부 터 실제 운송에 투입된다”고 밝 혔다.

그리니 메디는 별도 전력장 치 없이 내부 온도를 최대 120시 간까지 유지시켜 준다. 신선 식품 배송용이었으나 기술개발을 거쳐 의료용으로 진화시켰다. 진공 단 열재와 자체 개발한 냉매(PCM) 등을 사용해 백신 운송에 적합한 온도를 지켜준다.

현재 아스트라 제네카 백신(2도~8도), 화이자 백신(영하 60도 이하) 전용 박스가 개발 됐고 앞으로 모더나·얀 센 전용 운송 박스도 출 시할 예정이다. 용량은 8ℓ, 13ℓ 등이며 맞춤 제작도 가능하다.

그리니 메디의 해외 수출도 추진 중이다. 지 난 2월 말레이시아에 상 용화 시험 물량을 수출 했고, 현재 필리핀·싱가 포르·사우디아라비아와 도 계약을 협의 중이다.

이 대표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에는 정온 차량 과 튼튼한 의약품 박스 등이 부족해 일부 국가 에서는 아이스크림 박 스로 백신을 나르다 사 고가 나기도 했다”며 “ 미국, 유럽 업체보다 거리가 가까 워 물류 비용이 덜 들어 비용 면 에서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