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Jabodetabek 통합센터 전문가 의견

수도권 높은 이동성은 바이러스 확산의 원인…공동 대응해야

Dicky Budiman전염병 연구원 /Griffith University Australia 연구소
Dicky Budiman전염병 연구원
/Griffith University Australia 연구소

“자카르타와 수도권이 중복되는 영역 때문에 Jabodetabek 정부간에 시너지 효과가 있어야한다. 수도권 높은 이동성은 바이러스 확산의 원인이다. 자카르타에서 일하는 직원이 위험한 것은 아무런 증상없이 계속해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한다는 것이다.

하루에 적어도 한 사람이 30-36명과 밀접한 접촉을 가졌다고 본다. 특히 무증상자(OTG)는 감염 6일 동안 바이러스를 전파 할 수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전에 Jabodetabek의 전염병 통제에만 초점을 맞추 던 것에서 이제는 패러다임 전환이 있어야 한다. 그 이유는 자카르타와 밀접한 수도권 도시를 자주 왕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Jabodetabek 지차체 정부는 Covid-19 전염병을 극복하기위한 정책을 공동으로 만들어야 한다. ”

코비드-19 유행병을 다루는 데는 행정적, 정치적 경계가 없다

Laksono Trisnantoro
Laksono Trisnantoro 교수/Universitas Gadjah Mada 대학 보건 정책학부

“통합되지 않은 Jabodetabek의 Covid-19 대응을 비판한다. Jabodetabek의 Covid-19 문제를 철저히 조사하기위한 포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는 얼마나 많은 사례가 추적되는지, 병원 네트워크 시스템 및 대규모 사회 제한 (PSBB)의 구현을 탐색하는 것이다. Jabodetabek 지방 정부는 함께 앉아 정책을 결정해야한다. 지역 단체장과 정당 간의 의견 차이가 조정을 방해한다. 사회와 정부는 같은 적, 코로나19와 맞서 싸워야 한다. 코비드-19 유행병을 다루는 데는 행정적, 정치적 경계가 없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