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기자-한류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 BTS의 빌보드 진출

김지나 / JIKS 11학년

2018년 4월 27일, 방탄소년단이 공개한 FAKE LOVE가 매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에 대한 순위를 집계하는 핫100 차트에서 10위를 기록하며 화려한 빌보드 신고식을 했다. 방탄소년단은 한 달 넘게 빌보드 순위권을 유지하며 이전에 공개된 DNA 가 세운 4주 연속 차트인 기록을 자체 경신하였고, 한국 가수 최초로 5주 연속으로 싱글 차트에 이름을 올려두었다. 2018년 5월 20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는 톱 소셜 아티스트(Top Social Artist)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20년 9월 15일, 방탄소년단은 신곡 공개와 동시에 빌보드 싱글 메인 차트인 핫100위 1위라는 놀라운 신화를 만들어냈다. 이로서 빌보드 차트의 정상을 차지한 최초의 한국 가수하는 수식어를 얻었다. 3주 연속 최상위권을 유지하며 매주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다이너마이트(Dynamite) 라는 곡은 디스코 팝 장르(Disco Pop) 장르이며, 코로나 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활력을 불어 넣고 희망을 갖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KBS 1TV 뉴스에 출연한 방탄소년단은 이 노래를 제작하게 된 비하인드를 밝혔는데 유쾌하고 희망적인 방법으로 팬 여러분을 비롯해 코로나19에 지쳐있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또한 성공 비결로 팀워크를 꼽았는데,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회의를 진행하며 좋은 의견을 모으는 방식으로 끈끈한 결속력을 다진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의 리더 RM 은 “같은 나룻배에서 다른 방향을 바라보며 나아간다” 라는 표현을 덧붙이며 일곱 명의 멤버들이 다른 환경에서 자랐지만 같은 배에 타고 있다는 것만 명확하게 인지하면 적절한 거리에서 서로를 신뢰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고 말했다. 이어서 다음 앨범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지민은 추후에 발매할 앨범에 수록된 곡 모두 빌보드 핫100에 올랐으면 좋겠다는 소소한 바람을 밝히기도 했다.

전세계인이 주목하는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달성한 만큼 엄청난 파급력과 영향력을 지닌 한류.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싸이, 블랙핑크 등 다양한 한국 아이돌이 바다 건너 넓은 대륙까지 진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해외 가수들과 협업하여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 아이돌의 노래를 따라 부르고 춤을 추는 등 대단한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의 음악은 이제 단순히 대중가요가 아니라 남녀노소를 아우르며 디스코, EDM, 재즈 등 다양한 장르까지 섭렵하여 말 그대로 새로운 ‘k-pop’ 이라는 장르를 개척해냈다. 아이들에게는 미래의 희망을, 어른들에게는 과거의 영광을 떠오르게 하는 아이돌은 이 시대의 진정한 ’우상‘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한다. 음악이 더 다채로워지고 방송 기술이 더 발전하는 만큼 아이돌의 무궁무진한 퍼포먼스와 행보를 기대하는 바이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