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이슬람 단체

2014년 11월 14일

1. 무하마디야파 (Muhammadiyyah)

무하마디야 파는 1912년 무하마드 다르위스 (Muhammad Darwis)에 의해 창립되었고 현재의 지도자는 딘 시얌수딘(Din Syamsudin)이다.

창립목적은 미신, 이단 등을 믿던 이슬람교신자들에 올바른 알-쿨안과 하딧의 가르침을 알리고 올바른 이슬람법을 전파하기 위해서이다. 이 단체는 과학적 사상을 강조하고 알-쿨안과 하딧의 가르침을 따르는 온건 이슬람단체이다.

2. 나흐다뚤 울라마파 (NU-Nahdatul Ulama)

나흐다뚤 울라마파는 1926년 1월 31일 하심 아샤리 (KH.Hasyim Asy’ari)에 의해 창립되었고 현재의 지도자는 하심 무자디 (KH. Hasyim Muzadi)이다. 창립목적은 무하마드 선지자의 가르침을 전파하고 무하마드 선지자의 제자들인 하나피, 말리끼,샤피이 그리고 한발리의 가르침에 따라 이슬람법을 실시하며 압뚤 까심 주나이디 알 박다디의 교리를 따라 이슬람교를 믿게 하는 것이다. 이는 온건 이슬람단체이다.

3. 시아파

시아파는 이란과 구자라드에서 온 상인들이 아째왕국시대에 들어와 전파했던 교파이다.
이후 아랍 쿠라이스출신 Sayyid Mawlana abdul Azis Syah가 쁘를락 왕이 되며 시아파는 발전했다. 처음 시아파가 전파되었을 때 무슬림들은 이를 이단이라 여기기도 했다. 하지만2007년12월 1일 이슬람성직자협회 (MUI)는 시아파는 이단이 아니라 정의했으며 현재 그 본회가 자카르타에 있는 온건 이슬람단체이다.

4. 마즐리스 타프시르 알-쿨안파  (Majlis Tafsir Al Qur’an)

마즐리스 타프시르 알-쿨안파는 1972년 9월 19일 압둘 타우펠 사프트라 (Abdul Taufel Safutra)가 창립했으며 현재의 지도자는아흐마드 수끼나 (Drs Ahmad Sukina)이다. 창립목적은 이슬람교에 있는 이단을 없애고 무슬림들에게 알-쿨안과 하디스에 따른 가르침을 전파하는 것이며 이 역시 온건 이슬람단체이다.

5. 이슬람방어전선파 (FPI- Front  Pembela Islam)

FPI로 알려진 이슬람방어전선파는 1998년 8월 17일 쩨·부스또니 (KH. Cecep Bustoni)에 의해 창립되었으며 현재의 지도자는 하빕 리직시합 ( Habib Rizieq Shihab)이다.  FPI는 이슬람법을 지탱하고 이슬람교를 방어한다는 과격한 이슬람교파이다.  이에 과격한 시위나 폭행에도 연루되고 있는 과격 이슬람단체이다.

6. 히스부트 따흐리르파 (Hizabut Tahrir)       

히스부트 따흐리르파는 1953년 예루살렘에서 섹흐 따끼유딘 안-나바하니 (Syekh Taqiyuddin An-Nabhaahani)에 의해 창립되었다. 현재 지도자는 압두라만 알바그다디 (Abdurahmman Albagdadi)이며 1982년경 인도네시아에 들어왔다.히스부트 따흐리르파는 주권은 신 알러에 있다 주장하며  민주주의를 거부한다.

이에 히스부트 따흐리르파는 신 알러의 주권을 지탱할 수 있도록 이슬람국가를 창립하려고 하는 과격 이슬람단체이다.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