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 분화 어떻게 대비할까?

발리 아궁산 폭발이 가속화되면서 화산분화시 피난 요령을 짚어보았다.

발리 아궁산이 본격적인 분화를 시작했다. 화산 분화가 야기할 수 있는 위험으로 부터 자신과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 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일단, 1차적으로 자신과 가족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해당지역 공무원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다. 지방 당국은 화산 폭발을 대비하는 방법과 필요한 경우 대피 (대피) 방법, 또는 피난소에서의 피난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화산폭발 대비수칙을 알아 두는 것은 좋은 정보가 될 것이다.

1. 어떻게 준비할까?
1
먼저 피난처를 마련하거나 대피할 준비를 해야 한다. 집안에 있는 자신, 가족 및 다른 사람들을 위해 피난 계획 및 보호 시설을 마련해야한다. 그리고 이러한 계획을 가족에게 설명하고 이해시켜야 한다. 그리고 비상 용품 키트를 준비한다.

화산재에 노출되는 것은 건강에 아주 해로워 특히 호흡기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N-95 일회용 마스크를 사용한다. N-95 마스크는 하드웨어 스토어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만일 N-95 마스크가 없다면 일반 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되 화산재가 일고 있을 때 야외에 있게 된다면 아주 짧은 시간 동안만 가능하다.

2. 피난 권고가 떨어졌을 때
2
피신하라는 공고가 떨어지면 당국의 지침을 따르라. 집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안전해 보이지만, 매우 위험하다. 화산의 증기는 상당히 뜨겁고, 분출 가스와 재, 용암과 돌은 가공할 파괴력을 가진다.

3. 피난을 실시할 경우
3

4. 자신의 집에서 피난하게 될 때
4
모든 것이 안전하다고 말하거나 피난하라는 메시지가 나올 때까지 라디오나 TV를 계속 듣는다. 지방 당국은 지역 사회에서 가장 위험한 특정 지역을 대피시킬 수 있다.
(자료참조: US 보건부 질병통제 및 예방센터 (CDC), 뉴질랜드 정부 화산분화 예방지침)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