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피아 화폐개혁은 언제?… 중앙은행, 대통령 결단 요구

중앙 은행, 올해안에 국회 루피아 개혁법안 통과 확신

루피아 개정은 가루다 화폐를 간소화하기 위해 아주 중대한 것으로 평가. US달러당 13,300 루피아로 인도네시아 화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말레이시아는 1달러당 4링깃, 싱가폴달러는 1.5달러에 불과 해….화폐개혁안이 화패매매에 있어서 훨씬 효율적일 수 있으므로 긍적적으로 작용할 것

하반기 국회 개회를 앞두고 중앙은행은 화패개혁안을 정부여당과 국회에 강력하게 주문하고 있어 올해 화폐계혁법안 통과가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조코위도도 대통령에게 루피아 화폐단위 축소 및 개혁을 위한 지지를 호소했다.

인도네시아 은행 아구스 마르토와도조 총재는 지금이 바로 인도네시아 은행이 오랫동안 대중들 사이에 일었던 화폐계혁을 현실화 할 시기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대통령에게 논의할 시간을 요청할 것이다. 우리는 대통령이 화폐개혁을 지지할 것이라고 본다” 고 경제조정부에서 7월 21일 말했다.

BI 인도네시아 중앙 은행은 현 인도네시아의 경제 정치 상황을 상당히 안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루피아 개혁 법률이 올해 국회에 상정될것으로 보고있다. 아구스에 따르면 국회 제 11분과 위원회의 거의 모든 부서가 인도네시아 은행의 동료로서 개혁 법률안 상정 계획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이미 국회 11 분과 위원회와의 미팅으로 이 계획을 논의했으며 개혁 법률안이 국회에 제기되기 만을 기다리고 있다. 인도네시아 중앙 은행은 이에 따라 조꼬위 대통령의 지지를 요청하기까지 해당법률의 마무리에 힘쓰고 있다.

인도네시아 중앙 은행은 루피아 개혁법률안이 올해안에 국회의 합의에 도달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국회는 해당 개정법률안의 조사를 오는 7월 27일 휴회 이후 착수하기로 했다. 국회는 7월 27일 휴회를 끝내고 8월 16일 개회하여 10월27일까지 다음 국회를 이어간다. 가능하다면 8월16일 이전에 국회에서 조사가 가능할것으로 본다 고 아구스 총재는 말했다.

루피아 개정은 가루다 화폐단위 축소는 아주 중요한 것으로 평가된다. 루피아는 현재 US달러와 비교하여 1달러당 13,300 루피아이다. 다른 외국화폐들과 총 비교하여 인도네시아 화폐가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으며, 말레이시아는 1달러당 4링깃, 싱가폴달러로는 1.5달러에 불과하다.

이밖에 인도네시아 은행은 화폐개혁안이 인도네시아로서는 매매에 있어서 훨씬 효율적일 수 있으므로 긍적적으로 작용할것으로 평가되며 이로써 인도네시아 경제는 더욱 시장에서 신용을 얻을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b2면.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