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인도네시아 항공방산시장 진출 확대

<하성용 KAI 사장, 조태영 주 인도네시아 대사, 리야미자드 리야쭈두 인도네시아 국방장관, 부디 산토소(왼쪽부터) PTDI 사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KAI-인도네시아 PTDI 간 ‘전략적 협력 합의서’ 체결

지난 12월 4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인도네시아의 국영기업 PT 디르간따라 인도네시아(PT Dirgantara Indonesia, PT DI)가 ‘전략적 협력합의서’를 체결했다. KAI는 KF-X 공동개발파트너인 PT DI사와 공동개발을 넘어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인도네시아 항공방산시장 진출을 확대한다.

전략적 협력 합의서는 양사 간 강점을 활용한 민수·군수 항공산업과 무인기 분야 협력까지 총 망라한다. 양사는 항공기 제작·개발 협력으로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폭넓은 사업협력 진행을 합의함으로써 상호 전략적 협력은 물론 타 분야 항공 사업까지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KAI는 합의서를 계기로 인도네시아 항공방산시장 추가 진출확대를 비롯해 원가경쟁력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PT DI 역시 KAI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 역량 업그레이드와 자국내 항공방산사업 확장을 꾀할 수 있게 됐다.

KAI의 하성용 사장은 “전략적 협력은 KF-X 개발성공과 신규시장 개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라며 “항공산업이 양국의 경제발전을 선도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는 Win-win 전략의 대표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사는 이후 훈련과 기술자문을 통해 시뮬레이터 개발 및 정비능력 확보를 비롯해 무인기 시장과 민수 부분품, 복합재 부품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3천원 5천원 1만원(원화.루피아)
* 인도네시아 * 한국 계좌번호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