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까랑 델타마스에 한국형 K-eduplex 종합대학단지 세운다

두란노 교육재단, Korea Education Complex 기공식 가져

“인도네시아에서 인력 수요가 높은 IT 기술, 경영, 어학 분야의 학생들을 모집하여 한국의 경제개발 경험을 전수하고 다양한 역할을 감당할 산업 전문인력 인재를 육성할 것”이라고 K-eduplex 이용규 공동설립자는 기공식에서 밝혔다.

지난 9월 21일 인도네시아 두란노 교육재단(설립자 대표 김학진, 공동설립자 이용규, 이사장 이호덕. 이하 두란노 교육재단)은 인도네시아에 수준 높은 한국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한국형교육복합단지(KOREA EDUCATION COMPLEX, 이하 K-eduplex) 설립을 위한 기공식을 가졌다.

사본 -전체이 날 기공식에는 인도네시아 주재 정부공무원, 현지 지방정부 교육부 관계자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한인회장을 비롯한 대표 한인 사업가, 한인동포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기공식에는 고 서만수 초대설립자대표의 미망인 정소라 선교사, 신기엽 한인회장, 이재학 KEB하나은행장, 김지용 포스코 법인장, 김재희 한국타이어 공장장, 이수일 CBMC 회장, Dr. Iman Santoso 목사, H. Rohim Mintareja 버까시 부군수, 정영명 한선협 회장, Bobby Kusuma Wardhana Cikarang 경찰서장, 장영수 한목협 회장, 김종국 KWMF 회장을 비롯하여 한국과 미국, 필리핀 등지에서 온 다양한 후원자 그룹이 내빈으로 참석했다.

꾸미기_A3 (1)한편, 이날 기공식에서는 한인사회의 역량을 모은 한국교육단지 설립이라는 뜻 깊은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KEB하나은행 인도네시아법인(은행장 이재학)에서 2대의 차량을 기증하였다.

약 3억에 가까운 인구를 보유한 세계 4위의 인구 대국 인도네시아는 노동력과 천연자원이 풍부한 가능성의 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업 인구의 76% 정도가 초등 교육만을 받은 상태로 노동현장에 투입되는 등 고등 및 전문교육을 받은 기술 인력이 대단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초기에 인도네시아에 진출해서 기업을 일군 한인 동포들 사이에 자신이 살고 있는 나라를 위해 의미있는 섬김을 해야 한다는 자각이 생겨났고, 다양한 한인 동포 그룹이 참여하여 2006년 대학 설립의 모체가 될 두란노 교육재단을 출범시켰다.

더불어 필리핀, 미국 등 해외에서 사업을 일군 많은 한인 기업가들이 기부에 동참하면서 인도네시아 사회와 한국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한국형교육복합단지(Korea Education Complex)의 건축을 눈앞에 두고 있다.

김학진김학진 설립자 대표는 “2006년 12월 두란노 교육재단을 세우고 2008년 신도시 델타마스에 50,008m2에 달하는 캠퍼스 부지를 구입해 한국형 국제대학을 포함한 한국교육단지 건설을 준비해 왔다”고 밝혔다.

델타마스는 자카르타 동쪽 고속도로 37km지점에 위치한 신도시이다.
이 지역은 인도네시아 기업 시나르마스 그릅과 일본 소지츠의 공동 투자로 개발된 계획도시이자, 자카르타와 반둥의 중간지점에 위치한 교통 요충지로 향후 교육 환경적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2014년 국제전문인도시건축봉사단(BaMI)의 협력으로 ‘한국교육단지’ 캠퍼스 마스터 플랜을 완성하였고, 2015년 현재 인도네시아 현지 정부의 최종인허가를 거쳐 지난 9월 21일 기공식 시행했다.

델타마스의 한국형 교육복합단지 K-eduplex 는 올해 9월 첫 교육 복합동 건축을 시작으로, 캠퍼스내에 종합대학교, 다양한 직업 훈련 프로그램,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유치원과 초중고등 과정 학교, 국제적 수준의 언어교육원 등을 망라한 전문교육기관들이 입주할 예정이며, 동남아 전역을 대상으로 학생을 받아 학생수 2,400여명, 교직원 150여명의 규모의 한국형 국제 종합대학으로 설립될 계획이다.

K-eduplex의 공동 설립자이자 이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이용규 교수는 “한국은 인도네시아 제조업 발전에 필요한 선진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현지에서 인력 수요가 높은IT대학 , 경영대학, 어문대학, 예술대학을 중심으로 학과를 개설하여 한국의 경제개발 경험을 전수하며 한국 투자 기업과 국제무대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전문인력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인 기업들과 인도네시아 사회가 함께 성장하며, 해외 유수 대학들과도 활발히 연계하여 한인 자녀들의 교육에도 자부심을 가질 만한 대안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취재 [email protected]>

K-EDUPLEX Campus 건축 개요
KoreaEducationComplex 조감도_04크기변환_크기변환_사본 -KoreaEducationComplex 조감도_01건축주: Yayasan Duranno Indonesia
-대지면적: 50,008m2 / 15,155평
-지상층 건축 면적: 15,000m2 (4,545평)
-총 연면적: 65,973m2/20,362평
-학생수: 2,400명
-교수 및 스텝: 150명

대학 부지 위치
자카르타 동쪽 고속도로 37km에 위치한 신도시 델타마스 안의 교육 연구 단지에 위치 (인근 대학: ITB 캠퍼스, ITSB 캠퍼스)

Korea Education Complex 연혁
2006년 12월 재단법인 두란노 인도네시아 설립
2008년 6월 델타마스에 대학 캠퍼스 부지 구입 (50,008 m2)
2011년 2월 부지 정지 작업 시작
2012년 2월 가칭 자카르타 국제 대학(JIU) 설립 준비 위원회 발족
(위원장: 이용규 박사)
2012년 3월 부지 정지 작업 완료
2014년 1월 Korea Education Complex 캠퍼스 마스터 플랜 준비
(BaMI ICAI Camp in Jakarta)
2015년 9월 건축 허가 완료 및 첫건물 기공식
2016년 8월 첫건물 준공식 및 대학 개교 목표
2020년 8월 종합 대학 승격 및 K-Eduplex 캠퍼스 건축 확장 목표

이용규 교수 공동설립자 인터뷰

_DSC0613” Korea Education Complex는 인도네시아 땅에 들어와서 이곳에서 사업을 하며 또 하나님을 섬겼던 이 땅의 한인 크리스천의 눈물의 기도로 시작되었고, 디아스포라 한인교회들과 하나님의 사람들의 헌신을 통해 이루어져가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단지 내에는 앞으로 곧 허가를 얻어서 세워질 단과 대학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 기관들이 입주하게 될 예정입니다.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교육 기관, 중산층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 유치원과 영어 중고등학교, 그리고 온라인 교육 기관과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등 미국과 한국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이 이 지역의 한인과 현지인 자녀들을 대상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세워질 단과 대학 가운데에는 IT대학, 경영대학, 어문대학, 예술대학 등이 있으며 이 단과대학들이 모여서 종합대학으로 만들어져 갈 것입니다. 각 대학은 영어로 교육합니다. 아울러 기숙사 생활을 통해서 성품과 인성을 연마하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교육 단지를 통해서 많은 인도네시아 인재가 양성되어 인도네시아의 경제, 문화, 학문 발전에 기여하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저작권자 ⓒ한인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시 사전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