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불안정에 ‘안전자산’ 스위스프랑으로 돈 몰린다

스위스프랑(CHF)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공격과 이스라엘의 보복 대응으로 중동 정세가 급격히 불안해지면서 안전 자산으로 여겨지는 스위스프랑(CHF)의 강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16일(현지시간) 유럽중앙은행(ECB) 등에 따르면 스위스프랑-유로 환율은 이날 1.05 안팎에서 움직이고 있다.

스위스프랑-유로 환율이 1.05까지 치솟은 건 작년 9월 이후 처음이다. 작년 9월 환율은 유로화 대비 스위스프랑의 가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때로, 1년여 만에 다시 고점을 회복한 모양새다.

스위스프랑은 달러화와 비교해도 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다. 유로-달러 환율은 이날 1.05 정도에 머문 반면 스위스프랑-달러 환율은 1.11에 형성됐다.

스위스프랑의 강세는 안전 자산 선호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여겨진다.

지난해 9월 유로화 대비 스위스프랑의 가치가 최고치를 기록할 당시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전 세계가 고물가와 에너지난에 시달릴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했을 때다.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이 높은 스위스는 에너지 대란의 타격을 덜 받으며 인플레이션도 상대적으로 잠잠한 편이어서 스위스프랑이 안전 자산이라는 인식을 심어줬다.

스위스프랑과 유로화의 고정환율제(페그제)가 폐지된 2015년 이후 1스위스프랑의 값은 줄곧 1유로를 밑돌았지만, 작년 6월 말 사상 처음으로 1유로보다 비싸졌고, 3개월 만에 최고점을 찍었다.

이번 스위스프랑 강세 현상은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무력 충돌로 중동 정세가 악화한 영향이 크다는 평가다. 주변국으로 무력 분쟁이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중립 외교 노선을 지키는 스위스의 화폐를 안전하게 평가하는 심리가 시장에 확산했다는 설명이다.

중동 지역의 분쟁 국면 속에 두드러진 스위스프랑의 강세 현상은 단기적일 수 있지만 이스라엘군의 지상전 돌입 가능성과 이에 대한 주변 아랍국가들의 대응 등에 따라 당분간 지속할 수도 있어 아직 예측하기 섣부르다는 평가가 나온다. (경제부)

제보는 카카오톡 haninpost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