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체납자, 차량부동산 구입 금지된다 (Penunggak Pajak Tak Dapat Beli Barang Mewah)

(2015년 6월 9일)

재무부는 최근 세금체납자들의 차량과 부동산구입을 금지하는 신 규정을 발표했다. 세수확보를 위한 한 조치이다.

지난 6월 3일 리아우주 딴중삐낭을 방문한 재무부 마르디아스모 (Mardiasmo)차관은 조세관련기관들에 신 규정을 전달하고 이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마르디아스모 (Mardiasmo)차관은 신 규정에 따르면 차량과 부동산을 구입하려는 이는 세금등록번호 (NPWP)와 국세납세증명서를 제시해야 한다. 국세납세증명서는 관할 세무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앞으로 이 두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세금미납자들은 차량과 부동산구입시 관련 서류의 작성이 불가능해져 결론적으로 구매가 금지된다.

현행 법률(2009년 제42호 법률)에 따르면 차량과 부동산은 사치품으로 분류되어 있다. 사치품세금(PPnBM)은 현재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200%가 적용되고 있다. 한편, 세금미납자들의 사치품 구매제한은 당분간은 차량과 부동산을 제외한 다른 품목들에는 적용되지 않을 예정이다.

기사가 정보에 도움이 되셨는지요? 기사는 독자 원고료로 만듭니다. 24시간 취재하는 10여 기자에게 원고료로 응원해 주세요. 한국 인도네시아 문의 카톡 아이디 haninpost

*기사이용 저작권 계약 문의 : 카톡 아이디 haninpost